crossorigin="anonymous"> 데이터 읽기의 기술
본문 바로가기
청랑 도서 추천

데이터 읽기의 기술

by JadeWolveS 2024. 5. 22.
728x90

 

'데이터 읽기의 기술'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데이터를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우기 위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출처 : 교보문고]

책 소개

데이터의 목적은 돈을 버는 것이다. 데이터의 목적은 소비자가 언제 돈을 쓰는지 아는 것이다. 데이터의 목적은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 회사가 돈을 버는 핵심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

데이터의 중요성은 기업마다 다르다. 데이터가 돈 버는 데 필수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더 많은 시간, 노력 노하우를 쏟아 왔을 것이 분명한 조직. 그 조직과 대비해 매장에서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파는 것이 중심인 조직은 다를 수밖에 없다. 오프라인에서도 데이터가 필요하다. 기업의 본질적 무게 중심이 있는 곳이 IT의 탄력을 받아서 더 잘 되는 것이다. 결국 우리 회사에 도움이 되는 데이터 분석을 해야 한다우리 회사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우리 회사에 이해시켜야 한다. 우리 회사를 이해시키는 것이 소비자를 이해시키는 것 보다 어렵다. 우리 회사의 핵심 제품/서비스에 도움이 되는 분석을 위해 노력을 재정비해야 한다.

 

우리 회사의 데이터 역량은 어느 정도인가

우리 회사의 수준을 직시하자. 현실을 인정하지 않으면 오히려 제자리걸음 하는 모습을 더 자주 보게 된다. 작은 목표라도 차근차근 확실히 실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회사 상태 점검 3가지

  • 인력 - 우리 회사에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인력이 있는가?
  • 시스템 - 우리 회사에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가?
  • 데이터 - 우리 회사의 어떤 종류의 데이터가 있는가?

개인정보 지켜야 하며 법에 저촉되는 일은 하면 안 된다. 기업과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선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해야 하며, 능력 있는 보안 담당자의 역할이다. 데이터가 많으면 어떻게든 지지고 볶고 결과물을 낼 가능성이 있다. 데이터가 지저분하게라도 있으면 어떻게든 맛보기로 데이터를 잘 만들면 이런 것이 가능하다고 내부 조직을 설득할 가능성이 생긴다.

 

데이터가 회사를 위해 일할 수 있도록 목적을 부여하라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책은 목적에 맞는 데이터 활용법에 관한 내용이 많은 특징이 있습니다.
현재 감으로만 마케팅과 사업을 하는 사업가 또는 마케터가 읽으면 좋은 책입니다.

 

마케팅에 관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바로 써먹고, 바로 돈이 되는 1페이지 마케팅 플랜

'바로 써먹고, 바로 돈이 되는 1페이지 마케팅 플랜'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이 책을 선택한 이유바로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기법을 배워보기 위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책 소

jadewolves.tistory.com

 

728x90

'청랑 도서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빵기술사 실무  (4) 2024.05.24
돈을 찍는 자  (5) 2024.05.23
일본 반도체 부활 현장을 가다  (5) 2024.05.21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6) 2024.05.20
비즈니스 문해력을 키워드립니다  (5) 2024.05.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