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심리학
본문 바로가기
청랑 도서 추천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심리학

by JadeWolveS 2023. 5. 31.
728x90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심리학'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일상생활 속에서 내가 심리적으로 어떤 상태인지 진단해 보고 미래에 더 긍정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찾아 보고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심리학 출처 : 교보문고]

책 소개

분노의 감정을 물리치는 스톱법

분노를 억누르지 못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감정을 폭발시켜 버리는 행동은 많은 위험을 안고 있다. 인간관계를 망가뜨리거나 권력남용으로 소송에 걸리는 사태까지 초래할 수도 있다. ‘돌아버리다’라는 말로 표현될 정도의 강력한 분노는 6초가 정점이라고 한다. 겨우 6초이다. 하지만 그 6초에 감정이 집중되기 때문에 억누르기가 어렵다. 화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마음을 비우고 모든 행동을 정지시킨다. 방법으로는 마음속에서 스톱이라고 외치는 것이다. 이렇게 외치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제동을 걸려고 노력하려고 한다.

'나는 안 돼'에서 벗어나는 법

자기 효능감을 높이면 긍정적인 사고로 변한다. 여기서 자기 효능감이란 나라면 할 수 있다고 자신의 힘을 믿는 확신의 정도를 말한다.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4가지 포인트가 있는데 달성 체험(성공체험), 대리 체험, 언어적 설득, 생리적 정서적 교감이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달성 체험(성공체험)이다. 자신이 달성한 일을 다시 한번 떠올리면 피드백이 될 것이다.

 

칭찬을 하여 부하직원의 능률을 올린다

실적향상을 위해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보자고 부르짖어도 의욕을 보이지 않는 부하가 있으면 팀 전체의 사기도 저하된다. 그럴 때 취하는 방법이 질책이나 배제가 아니라 부하직원을 칭찬하는 것이다. 이렇게 칭찬을 계속하면 자존감도 올라가고 기대받고 있다고 생각하여 그 기대에 부응하고 싶어 한다. 심리학에서 이를 자기 총족 예언이라고 한다. 또한 상사나 동료에게 칭찬받으면 그 기대에 부응하려는 심리가 작용하여 노력해서 더 좋은 결과를 얻으려고 한다.

거절해도 싫어하지 않게 만드는 방법

주장적 반응을 끌어내는 것이다. 상대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대답하고 그에 대해 정중히 사과한다. 그리고 이에 맞는 대응책을 건네는 것이다. 이 단계를 밟으면 상대는 거절당한 것을 이해하고 대안에 따라 형태는 달라도 어느 정도 요구가 받아들여졌다고 느낀다.

 

 

이 책은 사람의 심리를 이용하여 직장생활 및 사회생활 하는 데 있어서
조금 더 유익한 삶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자기 자존감을 높임으로써 돈에만 매달리지 않고
자신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시킬 방법을 제시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심리학에 관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약한 게 아니라 아팠던 것이다

'약한 게 아니라 아팠던 것이다'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심리학을 공부하다 보니 이번엔 심리 치유에 관한 책을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제목이 인상적이었고 일

jadewolv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