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투자 식견

성급한 사람은 이렇게 투자하라

by JadeWolveS 2022. 12. 12.
728x90

 

투자에 앞서 자신의 성격부터 파악하라

투자의 대가는 자신의 성격을 정확하게 알고 투자에 임한다고 한다. 대표적인 예가 조지 소로스. 유대인이면서 이민자 출신인 그의 삶은 안정감과 생존을 중요시했다. 유대인들의 생존 문화가 그에게도 밴 것이다. 상황을 빠르게 판단하고 속전속결로 결과를 끌어냄으로써 투자에 두각을 보였다. 이처럼 투자 대가의 삶의 궤적을 통해 투자 성향도 파악된다. 주식 공매도에서 과감한 선택과 빠른 태세 전환을 하는 모습을 보이며 무모해 보였던 투자가 그의 인생에 큰 부를 가져다주었다.

조지 소로스

성격에 따른 투자 방법은?

성격이 왜 투자와 관련 있을까? 투자의 주체가 결국 인간이기 때문이다. 인간 심리에 따라서 투자의 향방을 결정짓게 된다. 성격이 급한 사람은 빠르게 성과가 나와야 하므로 주식투자를 선호한다. 반면 안정을 추구하는 성격의 소유자는 은행 예금을 최고라 생각한다. 주변에서 돈을 벌었다는 ‘얕은 이야기’만 듣고 마구 휩쓸리는 팔랑귀들은 문어발식 투자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투자에 앞서 자신의 성격이 어떤 유형인지를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성격 유형에 따른 투자 방법을 살펴보자.

단기간에 '쇠뿔' 뽑아야 하는 성급한 투자자

성격이 급한 사람은 당연히 단기간에 성과를 내는 것을 선호한다. 이런 유형은 빠르게 계획을 짜고 본인의 예상하는 방향으로 흘러갈 확률이 있다는 판단이 들면 곧바로 투자하게 된다. 단번에 ‘쇠뿔’을 뽑아야 직성이 풀리는 자들이다. 또한 자기 감만 믿고 투자를 하는 사람들도 의외로 많다. 이런 성향의 투자자들은 투자하려는 분야에 수박 겉핥기 정도의 지식만으로 덤벼든다. 그러나 투자에서 낭패를 보는 예도 있지만 반대로 대박을 터뜨리는 경우도 이런 성격의 부류에서 나온다.

 

1. 결과물이 나오는 시기를 예측하라

우선 투자에 앞서 투자에 대한 결과물이 나오는 시기를 정하자. 예측이 어려우면 심리적 불안감에서 벗어날 수 없다. 그러나 무조건 섣불리 덤벼들기보다 일단 침착하게 기다리는 것이 좋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보겠다. 앞으로 금리가 상승할 것이라는 뉴스가 나온다면 예상 시기를 1년 정도로 잡고 달러를 사는 것이다. 금리 상승에도 꼼짝하지 않던 달러가 요즘 급격히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정해진 기간을 잘 버틴다면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다.

2. 감정의 기복을 통제하라

성격 급한 사람들의 특징을 보면 본인의 감정 제어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기분에 따라 즉시 행동에 옮겨 버리니 위험하기 짝이 없다. 투자를 잘못했다가는 본인의 인생은 물론 가족들까지 큰 고통과 위험에 빠트릴 수도 있는 법. 따라서 투자를 고민할 때는 자신의 감정 상태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감정의 기복이 없는 상태, 즉 고민하고 또 고민해서 냉정한 이성적 판단했다는 확신이 들 때 비로소 투자해도 된다는 뜻이다. 감정의 통제 없이 무조건 달려들었다가 큰 손해를 보는 낭패를 당하지 않기를 바란다.

3. 단기투자에 집중하고 분산 투자하라

장기투자는 성격 급한 투자자와 맞지 않는다. 그렇다면 단기적 성과를 내는 투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주식, 환율, ETF, 선물, 옵션 등 하루하루 움직이는 파생 상품들이다.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성과물을 바로 쥘 수도 있다. 단기적으로 소액을 여러 번 투자해서 성과를 내기 시작한다면 분산 투자로 안정성을 확보하며 수익을 내는 것이 좋다.

 

카이사르가 성질 급하기로 유명한 인물이다.
그는 치밀하면서도 빠른 전략으로 위기를 기회로 바꿨다.
하지만 그런 전략가도 자신의 급한 성격에 ‘앞당겨진 죽음’을 피하진 못했다.
카이사르의 죽음 같은 투자 실패로 이어지지 않게
성질 급한 사람은 가이드에 따라서 치밀한 투자전략으로

빠르게 움직여 단기에 수익을 내자.

투자에 도움이 되는 지식을 더 알고 싶다면 청랑이 추천합니다.
 

현명한 투자자는 어떤 사람일까?

경제 전문가도 예측 틀려 세계적인 경제학자 폴 크루그먼 뉴욕시립대 교수는 인플레이션에 대해 자신의 예측이 틀렸다고 공개적으로 인정했다.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진다'라는 우리 속담이

jadewolve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