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글의 핵심 파악하기 : 운동의 뇌과학
본문 바로가기
청랑 핵심 파악

글의 핵심 파악하기 : 운동의 뇌과학

by JadeWolveS 2024. 11. 13.
728x90

 

책의 일부 내용을 읽고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저자가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궁극적으로 주장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댓글로 적어보세요!

[출처 : 교보문고]

우리의 뇌는 간편하고 신속하게 판단을 내릴 수 있기에 고정관념을 좋아한다. 때문에 사람들을 끊임없이 분류하고 같은 그룹 사람들에게 같은 규칙을 일괄 적용한다.

내 딸과 친구들이 그린 그림을 통해 확인했듯이 쇠퇴는 노화의 필연적인 규칙이다. 다만 모두가 같은 속도로 쇠퇴하는 것은 아니다. 유전자와 생활습관에 따라 노화의 속도와 정도는 크게 달라진다. 당신은 남들보다 더 빨리 많이 노화되는 유전자를 물려받았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을 당신의 운명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비록 네 명 중 한 명이 치매의 위험성을 높이는 아포지방단백E(ApoE, Apolipoprotein E)중 에타4 유형을 물려받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무조건 치매에 걸리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반대로 건강한 유전자를 물려받았다고 치매로부터 무조건 안전한 것도 아니다. 왜일까? 생활습관이 유전자보다 더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생활습관은 당신의 생각보다 훨씬 중요하다.

우리 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신체 활동이 부족하면 건강한 유전자는 전혀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6 노인 1,6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신체 활동을 적게 하는 사람의 치매 발병률이 유전적 원인이 있는 사람과 비슷하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다. 이 결과는 유전자뿐 아니라 활동량 부족이 치매 발병에 기여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은 유전자는 바꿀 수 없지만 생활습관은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제 자신의 두뇌 건강에 점수를 매겨보자. 학교에서 받는 성적표와 마찬가지로 점수는 선천적인 능력과 후천적인 노력의 조합에 따라 좌우된다. 높은 점수를 받는 학생들은 똑똑한 학생들이 아니라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이다. 즉 A⁺ 유전자를 타고나지 않았더라도 노력하면 뇌 건강에서 합격점을 받을 수 있다. 어떤 노력을 하면 될까? 바로 운동이다.

출처 : <운동의 뇌과학>, 제니퍼 헤이스

 

저자가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궁극적으로 주장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댓글로 적어보세요!

 

글에서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더 해보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글의 핵심 파악하기 : 2천 년 유대인 글쓰기 비법

책의 일부 내용을 읽고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세요!저자가 말하는 유대인의 글쓰기는 무엇이 다른지 댓글로 적어보세요!내 인생의 트리거 중 하나는 글쓰기다. 글쓰기는 나를 알

jadewolv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