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핵심 파악

글의 핵심 파악하기 : 여백 사고

by JadeWolveS 2025. 2. 5.
반응형

책의 일부 내용을 읽고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글에서 말하는 여백이 중요한 이유를 댓글로 적어보세요!

[출처 : 교보문고]

‘퍼스널 스페이스’라는 말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다가올 때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한계 범위입니다. 사람이 빽빽이 들어찬 만원 지하철이나 엘리베이터 등에서는 퍼스널 스페이스를 침범당해 상당히 불쾌한 경험을 하기도 합니다.

신체(물리)적으로 여백이 하나도 없는 상태는 참기 힘듭니다. 이는 누구나 본능적으로 체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자신과 타인 사이에 신체적·심리적으로 ‘불쾌하지 않은’ 적당한 공간을 만들려고 합니다. 단, 퍼스널 스페이스에는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길을 걸을 때 주변 사람이 생각보다 가까이 있어 손이나 어깨가 닿으면 신경이 쓰이거나, 새로 알게 된 사람이 계속 말을 걸면 ‘이 사람, 좀 부담스럽네’라고 느껴 나도 모르게 피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렇듯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적어도 다른 사람과의 사이에 일정한 공간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무심코 신체적으로도 심리적으로도 물건과 일을 가득 담아 버립니다. 그리고 그 상태에 익숙해집니다. 만원 지하철에서 느꼈던 ‘지극히 가까운 거리에 사람이 있다는 불쾌감’도 주중에 매일 만원 지하철을 타고 있으면 ‘이것은 어쩔 수 없다. 당연하다’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합니다. 실은 공간을 원하고 있지만, 정신적으로 어쩔 수 없다고 타협함으로써 신체의 퍼스널 스페이스까지 빼앗겨 버립니다. 코로나 상황에서 통근할 때, 바이러스에 대한 걱정과 불안을 느끼면서도 평소보다 비어 있는 지하철 내부를 보며 ‘이런 점만은 나쁘지 않네’라고 생각한 사람도 의외로 많지 않았을까요?

비유하자면 여백은 어린 시절의 ‘일요일’입니다. 무엇을 해도 좋은 하루. 예정된 것이 아무것도 없는 날. 어떤 일도 부정당하지 않는, 가능성이 넘치는 하루입니다. ‘자, 오늘은 무슨 일을 하면서 보낼까?’라는 두근거림을 주는 존재가 여백입니다. 이제 슬슬 채우기를 멈추고, 여백을 되찾아 보지 않으시겠습니까?

출처 : <여백 사고>, 야마자키 세이타로

 

글에서 말하는 여백이 중요한 이유를 댓글로 적어보세요!

글에서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더 해보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글의 핵심 파악하기 : 직장인 공부법

책의 일부 내용을 읽고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세요!공부하기 싫을 때 공부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댓글로 적어보세요!앞서 공부가 하기 싫어지는 원인을 살펴봤으니, 이젠 그 원인들을

jwsbook.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