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살리는 마케팅'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마케팅을 깊이 공부해 보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책 소개
마케팅은 스스로 결정하고 움직일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 바로 회사 내 조직에 의해서만 결정되고 움직여질 수 있다.
마케팅과 조직을 묶어서 생각하지 않고 마케팅만 분리해서 생각하는 사고방식 때문에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는 것이다.
마케팅은 조직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회사 살리는 마케팅 1
문제점 : 결정이 수시로 바뀐다
- 컨셉과 방향성이 달라진다.
해결책 : 일관성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마라
- 결정은 바꿀 수 있다. 하지만 결정을 바꿀 때는 바꾼 이유와 바뀐 결정을 실행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줘야 한다.
회사 살리는 마케팅 2
문제점 : 제품이 갖고 있는 모든 장점을 다 강조하려 한다
- 마케팅에서 좋은 속성들이 다 합쳐지면 그 합이 0이 되기도 한다.
해결책 : 수많은 장점을 다 강조하는 건 장점이 없다고 얘기하는 것과 똑같다.
회사 살리는 마케팅 9
문제점 : 전문가의 시각으로 바라본다.
- 회사 내 또는 한 카테고리에서 오랜 시간 근무한 사람들도 전문가의 시각을 가진다. 마케터는 회사에서 맡은 역할이 다르다. 전문가와 바쁜 소비자를 연결시켜줘야 한다.
해결책 : 전문가의 지식을 가지되, 비전문가의 관점을 유지히라
- 비전문가들이 쓱 봤을 때 바로 알 수 있도록 직관적이고 단순한 포인트를 찾아내는 게 핵심이다.
회사 살리는 마케팅 10
문제점 :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만들기보다는 갖고 있는 능력을 다 활용하려고만 한다.
- 직원의 능력을 끌어올리는 상사만 있다면 회사에 교육은 필요 없을 것이다. 그런 상사를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것도 현실이다.
해결책 : 직원은 회사가 가진 자산 중 유일하게 무한대로 성장할 수 있는 자산이다.
- 이론 교육은 절대 피하라
- 유명 강사는 반쯤 선택하라
- 케이스를 공유하라
마케팅 임원과 경영진은 교육에 같이 참여해야 한다.
회사 살리는 마케팅 15
문제점 : 조직 간 힘의 균형이 맞지 않는다
- 방향성에 문제를 겪는다.
해결책 : 보이는 힘의 균형이라도 우선 맞춰줘야 한다.
- 같은 위치에서 다양한 관점에서 보면 수많은 좋은 전략과 아이디어들이 더 많이 나올 수 있다.
회사 살리는 마케팅 18
문제점 : 책임은 있다. 그러나 권한은 없다.
해결책 : 책임은 권한과 함께 줘라.
- 책임을 지기 위해서는 권한도 함께 필요하다.
조직과 마케터는 함께 움직여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책은 마케팅 문제점과 해결점을 제시해 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케팅 업무 종사자가 읽어보면 좋은 책입니다.
마케팅에 관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
'청랑 도서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프레임(네이선 퍼/수재너 하몬 퍼), 발상의 전환을 위해 필요한 것은? (4) | 2024.09.06 |
---|---|
어른의 감정 수업(인현진),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려면? (4) | 2024.09.05 |
백만장자처럼 생각하라(마크 피셔/마크 알렌), 성공하는 사람은 어떻게 생각할까? (4) | 2024.09.03 |
일을 잘 맡기는 기술(모리야 도모타카), 팀원에게 어떻게 일을 맡겨야 할까? (4) | 2024.09.02 |
어떻게든 완성시켜드립니다(도나 바커), 원고 완성에 도움을 주는 과학적인 방법 (1) | 2024.09.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