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회사 살리는 마케팅(김새암/김미예), 조직과 마케팅은 같이 움직여야 한다
본문 바로가기
청랑 도서 추천

회사 살리는 마케팅(김새암/김미예), 조직과 마케팅은 같이 움직여야 한다

by JadeWolveS 2024. 9. 4.
728x90

 

'회사 살리는 마케팅'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마케팅을 깊이 공부해 보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출처 : 교보문고]

책 소개

마케팅은 스스로 결정하고 움직일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 바로 회사 내 조직에 의해서만 결정되고 움직여질 수 있다.
마케팅과 조직을 묶어서 생각하지 않고 마케팅만 분리해서 생각하는 사고방식 때문에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는 것이다.
마케팅은 조직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회사 살리는 마케팅 1

문제점 : 결정이 수시로 바뀐다
- 컨셉과 방향성이 달라진다.
해결책 : 일관성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마라
- 결정은 바꿀 수 있다. 하지만 결정을 바꿀 때는 바꾼 이유와 바뀐 결정을 실행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줘야 한다.

회사 살리는 마케팅 2

문제점 : 제품이 갖고 있는 모든 장점을 다 강조하려 한다
- 마케팅에서 좋은 속성들이 다 합쳐지면 그 합이 0이 되기도 한다.
해결책 : 수많은 장점을 다 강조하는 건 장점이 없다고 얘기하는 것과 똑같다.

회사 살리는 마케팅 9

문제점 : 전문가의 시각으로 바라본다.
- 회사 내 또는 한 카테고리에서 오랜 시간 근무한 사람들도 전문가의 시각을 가진다. 마케터는 회사에서 맡은 역할이 다르다. 전문가와 바쁜 소비자를 연결시켜줘야 한다.
해결책 : 전문가의 지식을 가지되, 비전문가의 관점을 유지히라
- 비전문가들이 쓱 봤을 때 바로 알 수 있도록 직관적이고 단순한 포인트를 찾아내는 게 핵심이다.

 

회사 살리는 마케팅 10

문제점 :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만들기보다는 갖고 있는 능력을 다 활용하려고만 한다.
- 직원의 능력을 끌어올리는 상사만 있다면 회사에 교육은 필요 없을 것이다. 그런 상사를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것도 현실이다.
해결책 : 직원은 회사가 가진 자산 중 유일하게 무한대로 성장할 수 있는 자산이다.

  • 이론 교육은 절대 피하라
  • 유명 강사는 반쯤 선택하라
  • 케이스를 공유하라

마케팅 임원과 경영진은 교육에 같이 참여해야 한다.

회사 살리는 마케팅 15

문제점 : 조직 간 힘의 균형이 맞지 않는다
- 방향성에 문제를 겪는다.
해결책 : 보이는 힘의 균형이라도 우선 맞춰줘야 한다.
- 같은 위치에서 다양한 관점에서 보면 수많은 좋은 전략과 아이디어들이 더 많이 나올 수 있다.

회사 살리는 마케팅 18

문제점 : 책임은 있다. 그러나 권한은 없다.
해결책 : 책임은 권한과 함께 줘라.
- 책임을 지기 위해서는 권한도 함께 필요하다.

 

 

조직과 마케터는 함께 움직여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책은 마케팅 문제점과 해결점을 제시해 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케팅 업무 종사자가 읽어보면 좋은 책입니다.

 

마케팅에 관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이랑주), 사고 싶게 만드는 법칙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소개합니다.이 책을 선택한 이유 책 소개좋아 보이는 것은 잊히지 않는다제품을 만들고, 마케팅을 하고, 소비자와 소통하는 과정 전체에서 결

jadewolv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