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핵심 파악

글의 핵심 파악하기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by JadeWolveS 2024. 12. 9.
반응형

책의 일부 내용을 읽고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보상이 예상될 때와 실현될 때
뇌의 반응이 다른 이유는 무엇인지 댓글로 적어보세요!

[출처 : 교보문고]
습관은 도파민이 주도하는 피드백 순환 작용이다. 마약 흡입, 정크푸드 섭취, 비디오게임 하기, 소셜 미디어 검색처럼 고도로 습관화된 행위는 모두 높은 도파민 수준과 관계가 있다.

음식을 섭취하고, 물을 마시고, 성행위를 하고, 사회적 소통을 하는 등 우리의 기본적이고 습관적인 행동 역시 같다고 말할 수 있다. 수년 동안 과학자들은 쾌락과 관계된 물질은 도파민뿐이라고 생각했지만 지금 우리는 그것이 수많은 신경학적 과정에서 주요 역할을 하는 것일 뿐임을 알고 있다. 동기, 학습, 기억, 처벌, 혐오, 봉사 활동 역시 마찬가지다.

습관에 관해 기억해야 할 내용은 바로 이것이다. 도파민은 즐거운 경험을 할 때뿐만 아니라 즐거운 경험이 예상될 때도 분비된다는 점이다. 도박 중독자들은 도박에서 돈을 딴 후가 아니라 베팅을 하기 ‘직전’에 도파민이 분비된다. 코카인 중독자들은 코카인을 흡입했을 때가 아니라 코카인을 봤을 때 도파민이 파도처럼 분비된다. 보상이 예상될 때 그 기대감으로 도파민 수치가 올라가는 것이다. 도파민 수치가 올라가면 행동의 동기가 생겨난다. 우리를 행동하게 만드는 것은 보상에 대한 예측이지, 보상의 실현이 아니다.

재미있게도 보상을 ‘받았을 때’와 보상이 ‘예측될 때’ 뇌에서 활성화되는 보상 체계는 같다. 이것이 경험을 달성하는 것보다 경험을 예측할 때 종종 기분이 더 좋아지는 이유 중 하나다.

아이들은 크리스마스 아침에 선물을 열어볼 때보다 전날 밤 선물 받을 것을 생각하면서 더 기뻐한다. 어른들은 휴가를 보낼 때보다 다가올 휴가를 기대할 때 더욱 즐거워한다. 과학자들은 이것이 ‘원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 사이의 차이라고 말한다.

뇌에는 ‘좋아하는 것’(선호)보다 ‘원하는 것’(욕구)에 관한 보상에 훨씬 더 많은 신경회로가 할당되어 있다. 뇌의 욕구 중추는 거대하다. 뇌간, 중격의지핵, 복측피개부 영역, 배후선조체, 편도체, 전두엽피질 영역 등이다. 반대로 뇌의 선호 중추는 훨씬 더 작다. 종종 ‘쾌락 과열점’hedonic hot spot으로 불리는 이것들은 뇌 전체에 미세한 섬들처럼 흩뿌려져 있다. 그래서 만일 ‘원하는 것’에 대해 중격의지핵이 100퍼센트 활성화된다면, 반대로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는 그 구조의 10퍼센트만이 활성화된다.

열망과 욕구가 중요하기 때문에 뇌는 이를 담당하는 영역에 훨씬 더 많은 공간을 할당하고 있다. 욕구는 행동을 재촉하는 엔진이다. 모든 행위는 그에 앞선 예측으로 인해 일어난다.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은 갈망이다.

출처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제임스 클리어
 

보상이 예상될 때와 실현될 때
뇌의 반응이 다른 이유는 무엇인지 댓글로 적어보세요!

 

글에서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더 해보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글의 핵심 파악하기 : 룩 어게인: 변화를 만드는 힘

책의 일부 내용을 읽고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세요!저자는 포스베리 플롭의 사례로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은지 댓글로 적어보세요!포스베리가 습관화가 느린 사람이었는지 어떤지 우리

jadewolve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