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도서 추천

관계의 물리학

by JadeWolveS 2023. 1. 16.
728x90

 

[관계의 물리학] (출처 : 교보문고)

'관계의 물리학'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관계

멈추지 않고 쉼 없이 움직이는 생물.

관계의 날씨

오늘 날씨가 아니라 어제, 그제, 그끄제의 구름과 바람과 기온의 결과.
오늘 하루 만에 뚝딱 생성된 기분이 아니다.

관계의 윤회

죽어서 환생할 때 육신만 바꿔서 다시 오는 게 아니라 살아서 맺었던 모든 관계도 같이 따라서 온다. (신영복)

 

거리를 준다는 것

내가 당신에게 거리를 준다는 것은 당신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되었다는 고백이다.
우리는 위로함으로써 우리 관계를 확인하고 위로받음으로써 나의 존재를 인정받게 된다.

발효하는 관계

오랜 친구란 단순히 오랜 시간을 견디는 것이 아니다.
관계 안에서 불순한 효모, 잡균들이 섞여 들어 향기로운 빵이 만들어지는 것처럼 그것을 받아들이고 나 자신 또한 발효되기를 주저하지 않아야 한다.

당신의 입장

유적지 답사 프로그램 인솔자가 한 번씩 모든 여행객이 자리를 바꿔가며 앉게 했다. 한 여행객이 귀찮아져 혹시 좌석 때문에 불평하는 사람이 있느냐고 그에게 물었다. 그는 그런 사람은 없지만 자리에 따라 풍경이 달라지고, 누구와 앉느냐에 따라 여행이 달라지기도 한다고 답했다. 입장에 따라 새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기적 퇴사

퇴사 시 감정은 금물, 퇴사 처리도 동료의 일이라 일기예보처럼 미리 방비할 수 있도록 배려하자.
퇴사 시 이기적이어야 한다. 챙길 수 있는 것은 모두 챙겨라. (경력, 평판, 사람까지도)
퇴사는 물러나는 게 아니라 헤어지는 것이다.

 

관계에 관한 다른 책을 알고 싶다면 청랑이 추천합니다.
 

나는 관계가 어려운 사람입니다

'나는 관계가 어려운 사람입니다'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왜 타인의 시선을 자꾸 의식하는가 타인의 시선을 너무 의식하면 사회 공포증이 생기기 마련이다. 자신이 힘들 때 편하게

jadewolve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