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다양한 마케팅 공부를 해보기 위해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책 소개
특별한 사람 vs 특별한 장소 인플루언서 미신
인플루언서가 혁신을 전파하는 힘은 사회과학에서 가장 오래 지속된 미신 중 하나이다. 이 미신은 판매, 마케팅, 홍보 심지어 정치 분야에까지 침투했다. 이 미신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너무나도 뿌리 깊게 박힌 나머지, 어떤 혁신이 주변부에서 출발해 세계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더라도 우리는 여전히 인플루언서의 힘 때문에 성공했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행동은 바이러스처럼 전염되지 않는다
약한 유대의 힘은 개인적으로 결코 만날 일이 없지만 그래도 우리의 생각을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광대한 세계 네트워크에 우리의 생각을 노출하는 데 있다. 약한 유대는 영향력 범위를 제공한다. 약한 유대를 통해 아는 사람들이야말로 구직활동이나 판촉 홍보, 제품 광고 계획, 사회적 문제 해결 노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최적의 사람들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약한 유대는 영향력 범위가 아주 넓어서 훨씬 많은 사람들과 연결시켜주는 통로이다. 주요 행동 변화는 사회 변화 중에서 바이러스와 같은 방식으로 확산된 것은 하나도 없다. 그것들은 영향력 범위를 통해 확산한 것이 나라 다년간 네트워크 과학자들이 효율적인 전염의 주적이라고 믿었던 현상인 중복성을 통해 확산했다. 이 발견은 50년 동안 받아들여져 온 일반 통념을 뒤집어엎고 약한 유대의 한계를 드러낸다.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 복잡한 전염의 발견
만약 어떤 혁신이나 행동의 가치가 그것을 채택하는 사람들의 수에 달려 있다면 그 확산에는 사회적 강화가 필요하다. 자신이 아는 사람 중 다수가 사용하기 전에는 사실상 아무 쓸모가 없다. 혁신을 채택하기 전에 그것을 믿을 만한지 확인하길 원한다. 신뢰하는 사람들로부터 반복적인 확인을 받으면, 신뢰성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다. 자신이 아는 사람 중에서 어떤 혁신을 받아들이는 사람이 많을수록 같은 행동을 하는 데 따르는 사회적 위험이 적다고 인식할 것이다. 존경받는 동료들로부터 받는 사회적 강화는 정당성 장애물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어떤 혁신과 행동은 사람들이 서로에게 벅찬 감정적 에너지를 받을 때만 매력적이다. 어떤 행동을 채택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우리는 더 크게 열광하여 그것을 채택한다. 채택을 방해하는 이 장애물들은 사회적 강화를 통해 극복할 수 있다.
우리와 같은 사람들, 우리와 다른 사람들 : 관련성의 원리
관련성의 세 가지 규칙이 있다. 특정 혁신이 자신에게 유용할 것이라는 사회적 증거가 필요할 때, 관련성을 만들어내는 한 가지 핵심 요소는 얼리어답터와의 유사성이다. 행동 변화에 감정적 열광이나 충성심과 연대 느낌이 어느 정도 필요할 때 유사성이 행동 변화를 자극하는 강화의 원천이 된다. 행동 변화가 정당성을 기반으로 할 때 그 반대가 옳다. 채택을 강화하는 원천들 사이의 다양성이 혁신을 확산시키는 비결이다.
변화를 위한 일곱 가지 전략
- 전략1. 전염성에 의존하지 마라
- 전략2. 혁신가를 보호하라
- 전략3. 네트워크 주변부를 활용하라
- 전략4. 넒은 가교를 구축하라
- 전략5. 관련성을 만들어라
- 전략6. 눈덩이 전략을 사용하라
- 전략7. 발견을 향상시키고 편향을 줄이는 네트워크를 설계하라
변화의 일곱 가지 전략은 사고의 변화를 요구한다. 정보를 확산시키려는 목표에서 규범을 확신시키려는 목표로 관심을 돌릴 것을 요구한다. 변화를 위한 네트워크 전략은 주변부의 목소리를 이끌어내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변화를 위한 일곱가지 전략은 커뮤니티의 바깥쪽 가장자리에 숨어 있는 암묵적 지식을 끌어낼 수 있는데 이것은 모든 사람에게 자신이 직면한 문제와 효과가 있는 해결책을 더 분명하고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변화는 강한 유대의 중복성에서 시작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책은 인간의 행동이 어떻게 왜 언제 변하는지 잘 알려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변화해야하고 변화를 만들어야 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책입니다.
마케팅과 관련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
'청랑 도서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맛있다, 과학 때문에 (3) | 2024.06.07 |
---|---|
크립토 시대 (2) | 2024.06.06 |
돈 버는 주식은 따로 있다 (7) | 2024.06.04 |
불필요한 생각 버리기 연습 (5) | 2024.06.03 |
지루하면 죽는다 (4) | 2024.06.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