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도서 추천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by JadeWolveS 2024. 3. 13.
728x90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고객 관점에서 마케팅 공부를 더 해보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출처 : 교보문고]

책 소개

박종윤식 이야기 - 이전에도 본 적 없고 이후에도 볼 수 없을

즉시 하시면 됩니다. 바뀌고 싶다면 바꾸면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간도 돈도 에너지도 스스로 전략을 세워 그 쓰는 방법을 바꿔야 한다. 어려운 게 아니고 안 하는 것이다.

결핍 노트 쓰는 9단계

  • 누군가의 불만을 캐치하라
  • 그 불만의 이유를 파악하라
  • 그 불만을 어떻게 해소하고 싶어 하는지 파악하라
  • 이러한 불만을 가진 집단이 있는지 조사하라
  • 그 집단이 가진 공통점을 파악하라
  • 그 대안이 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하라
  • 이미 6단계가 시장에 존재하는지 조사하라
  • 그것이 성공 또는 실패 원인을 분석하라
  • 6단계를 강화하라

마케팅의 축

  • 특정 영역에서 비교 우위의 좋은 상품인가?
  • 타깃 고객과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를 갖춘 광고인가?
  • 두려움을 해소하고 알기 쉬운 고객 언어로 접객하는가?
  • 고객과 계속 소통하는 관계 관리를 하는가?

결핍을 통해 찾아라.

창업 - 돈은 버는 게 아니라 벌리는 것이다

일은 무엇으로 하는가? 일은 기술로 하는 게 아니라 마음으로 하는 것이다.

 

예비 창업가에게 묻는 7가지 질문

  • 누구에게 왜 당신의 창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 어떤 것을 보완하고, 어떤 시장을 창출하려고 하는가?
  • 그 생각을 누구를 통해 어떻게 확인해 보았는가?
  • 그 상품, 그 서비스, 그 기술은 좋은 것인가? 지금 필요한가?
  • 어디서 어떻게 잠재 고객을 모을 것인가?
  • 그들이 왜 당신에게서 사고, 당신의 것을 써야 하는가?
  • 고객이 된 이들과 어떤 관계로 맺어져 지낼 것인가?

사장이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일을 하기 위해서다. 당신이 사장이든 직원이든 회사를 만나러 가지 마라. 너의 일을 만나러 가는 것이다. 일하러 가서 회사도 만나는 것이다. 여유가 없다. 성공 DNA를 가진 이들은 회사에 다니지 않는다. 자신이 주인공인 일을 하러 갈 뿐이다. 모든 것이 너의 선택이다.

마케팅 - 목표는 어제보다 하나 더!

마케팅은 시장을 창출하고, 넓히고, 고객을 발굴하고 관계의 지속력과 밀도를 높이며 새로운 브랜드의 탄생과 그로 인한 사회 및 경제의 구조 변화까지 이끌어 대단한 힘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전략과 전술의 총화다. 상품은 그 개발 초기부터 밀접한 사용자들과 협력해야 하고 그 과정도 콘텐츠가 되고, 협력자와 함께 채널을 통해 자연스럽게 전파될 수 있도록 기획해야 한다. 마케팅은 사람을 연결해 영향력을 만들고, 그 영향력으로 세상을 열광하게 하여 우리가 속한 시장을 계속 살아있게 만드는 것이다. 마케팅하는 게 아니라 그 자체가 되는 것이다. 현장에 뛰어들어라. 식당하려면 많이 먹어보러 다니고, e커머스 하려면 모바일 구매를 생활화하고, 반려동물 관련 사업하려면 강아지와 고양이를 식구로 맞이하는 것부터 하는 것이다. 거기에 푹 빠져 살아 봐야 한다. 마케팅은 시장과 어울려서 계속 흥나게 놀며 내일도 모레도, 그 시장을 살아 꿈틀대도록 만드는 것. 마케팅하는 게 아니라 마케팅 그 자체가 되는 것!

 

마케팅은 하는 게 아니라 그 자체가 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사업을 하기 전에 필요한 마인드를 알려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나 마케팅 공부가 필요한 사람이 읽으면 좋은 책입니다.

 

마케팅과 관련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컨셉 수업

'컨셉 수업'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컨셉이라는 단어를 알고 어떤 의미인지 느낌으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컨셉이란 정확히 무엇인지 알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jadewolves.tistory.com

 

'청랑 도서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족의 두 얼굴  (9) 2024.03.15
데이터는 예측하지 않는다  (5) 2024.03.14
돌파매매 전략  (9) 2024.03.12
무기가 되는 글쓰기  (6) 2024.03.11
작은 출판사 차리는 법  (7) 2024.03.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