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연봉을 올려줄 소비심리학1'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심리학 책을 접하다보니 우리가 매일하는 소비에도 심리가 숨어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소비의 심리를 알게되면 더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책 소개
프레임 마케팅
한 가지 주제를 논하다가 한마디 말로 주제를 바꿔버리는 것이 프레임의 이동이다. 프레임은 소비심리학과 연관이 있다. 똑똑한 판매자는 고객을 프레임 안에서 고민하게 만든다. 상황에 따라 가격과 성능의 프레임을 유용하게 사용하라. 소비자는 분명히 현명하다. 손실을 무서워하고 멍청한 소비를 피하려 한다.
소비 심리적 저항선
소비자들은 오랜 기간 소비하면서 자연스럽게 가격에 대한 심리적 저항선이 생긴다. 판매자는 소비자에게 올바른 '소비 심리적 저항선'을 제공해야 한다. 소비자에게 최초로 제공되는 상품 정보와 판매자가 진짜 팔고 싶은 상품의 가격, 성능 등의 격차가 심하지 않아야 한다. 격차가 있더라도 소비가 이해하면서 구매할 수 있는 '혜택'이 꼭 필요하다.
에펠탑 효과
처음에는 싫어하거나 무관심에 가까웠지만 접함에 따라 호감으로 변하는 현상을 에펠탑 효과 또는 단순노출효과라고 한다. 거래하고 싶은 고객이 있다면 한 달만 매일매일 찾아가 인사해보라. 당신에게 거부감을 느꼈던 고객이 거짓말처럼 잘 아는 사람으로 돌변해 있을 것이다. 매체 광고를 통해 고객에게 지속적인 '노출'을 하는 것이 에펠탑 효과를 활용하기 좋다.
밴드왜건 효과
밴드왜건 효과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다. 매진 임박! 베스트 상품! 품절 대란! 같은 단어들은 그만큼 많은 소비자가 구매를 했으니 당신도 구매하라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 밴드왜건효과의 대표적인 사례가 유명한 드라마에서 주인공이 장착한 구두, 옷, 가방, 선글라스 등이 있다. 이런 상품들을 착용하고 오면 소비자들은 이와 똑같은 상품을 찾기마련이다.
이케아 효과
이케아는 소비자에게 경험을 파는 브랜드이다. 소비자가 직접 조립함으로써 오는 만족감으로 인해 제품 자체를 더 소중히 하고 사랑하게 되는 데 더 가치를 부여한 것이다. 이러한 이케아 효과로 성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아이템은 역시 밀키트이다. 식당에서 먹는 것, 배달시켜 먹는 것보다 분명 불편하지만 내가 직접 요리했다는 성취감에 만족할 것이다.
우리가 하는 소비에는 판매자들이 소비 심리를 이용한
많은 기술들이 들어가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판매자의 입장에서도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분야의 심리학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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