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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은 배반하지 않는다(임진환), 기업의 생존에 영업 중요한 이유

by JadeWolveS 2024. 7.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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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은 배반하지 않는다'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영업의 관점에서 마케팅 공부를 해보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출처 : 교보문고]

책 소개

좋은 평판을 만들고 유지하라

평판을 지키는 것은 어렵다. 잠시 한눈을 팔면 순식간에 날아가 버린다. 영업인의 평판은 부서를 옮겨도, 회사를 이직해도 다음 부서에 다음 회사에 따라간다. 그러나 나쁜 평판뿐만 아니라 좋은 평판도 따라다닌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잘 만들어 정성껏 유지한 평판은 어디에서 영업업무를 하든 항상 당신의 점수가 될 것이다.

처음만 어렵다 만나야 정도 쌓인다

아무리 좋은 고객도 고객이다. 고객사 직원도 본인의 회사에서 가치를 높이는 일을 해야 한다. 회사의 윗사람과도 같다. 처음이 힘들다. 그리도 습관이 될 정도로 지속적으로 고객을 만나라. 신뢰가 쌓이고 관계에 관심과 정성을 쏟는 것을 고객이 알게 되면 내부 직원보다 가까워질 수 있고, 더구나 영업의 경력은 고객과 함께 커나가는 것이므로 장기적으로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고객의 꿈속까지 들어가라

영업 직원은 고객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고객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고객의 고민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고객이 수행하는 업무 비즈니스 환경 현안 등을 알지 못하고는 제품과 솔루션도 무용지물이 된다. 문제를 알지 못하는데 해결책이 나올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고객의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공부는 필수. 밖에서만 공부하면 안되고 고객을 직접 찾아가서 공부해야 한다.

 

현재를 돌파해 나가는 노트와 미래를 준비하는 노트

현재를 돌파해 나가는 노트에는 지금 사업을 잘하기 위한 과제와 기한을 정리하고 이를 관리해 나간다. 매출은 어떻게 해야 하고,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누구를 만나야 하고, 어느 고객과 소통해야 하고, 이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슨 행동을 취해야 하고, 현재 문제는 무엇이고 언제까지 해결해야 하며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가 정리된 노트다. 두 번째 노트는 미래를 준비하는 노트다. 현재 사업은 2~3년 후면 언제나 위기가 닥치게 마련이다. 앞으로 닥칠 위기에 대해 고민해 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과제를 지금 정리한다.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마음으로 고객을 생각하라

고객가치란 특정 공급업체와의 거래 관계에서 고객사와 그 임직원 이해관계자가 인식하는 혜택과 그에 대해 지불하는 비용과의 차이다. 진정한 영업인이 되고 싶다면 자신이 오랫동안 신뢰를 쌓아온 고객을 그 회사의 대표이사로 만드는 꿈을 가지고 고객가치 지원을 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

영업을 모르는 리더는 뛰어난 전략가가 될 수 없다

영업직은 시장에서 인정한 전문가다. 전문가는 일반적인 회사원과 다른 차별화 요소를 가진 집단이다. 기업은 기업 생존에 필요한 영업 전문가를 발전시키고 업무에 안정성을 주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투자해야 한다. 영업 직원은 자신이 전문가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전문가로서 쉼 없는 공부와 자기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지금처럼 변화무쌍한 노동환경에서 전문성을 갖추는 것은 자기 직업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좋은 길이다.

 

살기 위해서 스스로 방법을 찾고 쉼 없이 발전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책은 저자의 경험과 연결해 설명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영업직 업무를 맡은 사람이 읽으면 좋은 책입니다.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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