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크 트리거'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입소문마케팅을 공부하기 위해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책 소개
입소문으로 대박 난 그놈들의 4가지 흥행 전략
- 전략1. 주목성 - 목에 새긴 문신처럼 눈에 잘 띄어라.
- 전략2. 관련성 - 비즈니스와 연관된 서비스를 제공하라
- 전략3. 타당성 - 고객에게 의심받는 서비스는 오히려 독이다.
- 전략4. 반복성 - 모두에게 매일, 똑같이 반복하라
차별화 요소가 토크 트리거 후보가 되려면 주목할 만하다는 첫 번째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주목할 만하다는 것은 언급할 가치가 있음을 의미한다. 차별화 요소가 토크 트리거가 되려면 반드시 관련성이 있고 회사 포지셔닝과 목표를 지원해야 한다. 대화의 촉매 역할을 할 정도로 주목할 만하면서도 신뢰할 만큼 타당한 토크 트리거를 찾아야 한다. 토크 트리거는 매번 모든 도객에게 제공해야 한다. 전체적으로 볼 때 모두가 접할 수 있는 그런 차별화 요소의 효과가 훨씬 더 크다.
계속 떠들고 싶은 5가지 입소문 유형
- 공감 - 고객이 처한 어려움을 이해하는가
- 유용 - 불편함을 해결해주면 호감이 생긴다
- 관대 - 줄 때는 화끈하고 확실하게
- 속도 - 언제나 고객이 알아채기 전에 움직여라
- 태도 - 고객에게 예상치 못한 놀라움을 선사하라
첫 번째 유형의 토크 트리거는 뜻밖의 공감을 이용해 고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대화를 유발하는 것이다. 잠재고객의 유용성을 발견하게 하는 자원을 만들면 기업 성장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홀리데이 월드의 공짜 음료와 파이브 가이스의 추가 프라이는 관대함을 이용한 토크 트리거다. 속도는 움직이는 표적이라 토크 트리거가 주목할 만하려면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충만한 기쁨과 예민한 직감으로 고객의 예상을 깨뜨리면 태도로 토크 트리거를 만들 커다란 기회를 얻는다.
강력하고 오래가는 입소문을 만드는 6단계 과정
- 내부 식견을 모아라
- 고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라
- 후보 토크 트리거를 만든다
- 테스트하고 평가한다.
- 확장하고 실행한다.
- 토크 트리거를 증폭한다.
추진력이 부족한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는 토크 트리거
토크 트리거가 내부 팬층을 늘려갈 때는 초기 성과를 반드시 공유하라. 새로운 성장 한계를 뛰어넘거나 매출 목표를 한참 넘어설 때처럼 무언가 놀라운 일이 발생하면 그 일을 축하하고 모두에게 그 중심에 고객이 있음을 강조한다. 효과적인 토크 트리거는 뛰어난 브랜드 경험을 만들어 그 작은 내부의 축하와 인정은 당신 조직의 단결심을 더 강화해 준다.
입소문 방아쇠는 조직 내부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 책은 입소문 마케팅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전략을 알려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케터나 마케팅에 관심 있는 사람이 읽으면 좋은 책입니다.
마케팅에 관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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