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전자책 만들기 그리고 종이책 만들기'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전자책과 종이책이 출판되는 과정을 더 자세히 알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책 소개
전자책 만들기
팔리는 전자책의 종류
- 돈, 경제
- 건강, 미용
- 진로, 자기 계발
- 관계, 처세
- 시간, 노력 절감
전자책은 당신도 쓸 수 있다
꼭 전문성을 갖출 필요는 없다. 내 노하우가 필요한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전자책을 쓰면 된다. 내 주제가 시장성이 있는지는 별도의 시장조사가 필요하다. 전자책은 판매를 위한 ‘제품’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잠재고객을 먼저 설정해야 한다.
멋진 포장지를 씌워보자
제목에는 일명 카피라이팅의 요소가 필요하다.
- 문제를 제기하는 제목
- 공감을 담은 제목
- 해결책을 제시하는 제목
- 특정 고객을 지목하는 제목
- 무의식을 자극하는 제목
섬네일은 콘텐츠를 표현하는 한 장의 이미지다. 이미지나 배경을 바탕으로 텍스트를 통해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시선을 분산시키거나 핵심과 관계없는 불필요한 이미지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글자가 명확하게 눈에 띄도록 색과 폰트 두 가지를 신경 써야 한다.
종이책 만들기
책을 출판하는 방법
- 자비출판
- 온라인 출판 플랫폼
- 독립출판
- 기획출판
자비출판과 온라인 출판 플랫폼은 ‘내 돈’으로 모든 출판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라 누구나 출판 가능하다. 독립출판은 다양한 책의 형태가 가능하지만, 대형 서점 입점은 불가능하고 독립 서점에서만 판매가 가능하다. 기획출판은 대형 서점에서 유통되는 대다수의 출판 형태이다.
주제 정하기
내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어떤 장르에 어울릴지 생각해 보자. 소설을 제외한 대부분의 장르는 에세이다.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내용에 따라 구분하자. 모든 이야기는 ‘나’에서 출발한다. 내가 할 수 있고 내 이야기를 통해서 전할 수 있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쓰고 싶은 책과 쓸 수 있는 책을 떠올리자. 주제는 외부에서도 찾을 수 있다. 많은 책을 읽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출간 계획 세우기
출간 계획서는 내 책을 더욱 구체화한다. 책을 쓰는 동안 방향성도 잡아준다. 정확한 계획을 세우고 하루 원고 작성량을 파악하자. 출간 계획서는 구체적으로 작성할수록 큰 도움이 된다.
투고하기
내 책의 방향과 맞는 출판사를 찾자. 대형 출판사라고 꼭 좋은 출판사는 아니다. 출간기획서는 투자 제안서나 다름없다. 스토리텔링을 가미한 글을 쓰자. 투고 메일을 보낼 때는 매력적인 제목을 만들고 원고 전체와 별도로 좋은 꼭지들을 모아서 첨부하자.
전자책과 종이책에서 공통으로 중요한 것은
독자가 찾을 만한 주제에서 나만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책은 책을 읽는 사람이 바로 적용할 수 있게 실용적인 내용을 알려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책을 쓰고 싶거나 출판을 고민 중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출판에 관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
'청랑 도서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월급날 비트코인을 산다! (6) | 2024.03.26 |
---|---|
결정, 흔들리지 않고 마음먹은 대로 (8) | 2024.03.25 |
당신의 삶에 명상이 필요할 때 (5) | 2024.03.23 |
벌거벗은 정신력 (6) | 2024.03.22 |
20년 차 감정평가사가 알려주는 부동산 가격의 비밀 (7) | 2024.03.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