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투자의 기술
본문 바로가기
청랑 도서 추천

투자의 기술

by JadeWolveS 2023. 10. 10.
728x90

 

'투자의 기술'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투자자마다 개인의 기술이 있으므로 그 기술을 알아보고 배우기 위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출처 : 교보문고]

책 소개

내부자 정보

사실 나는 정보 유용 자체를 아예 생각해 본 적도 없다. 그때 내가 그 정보를 이용했다면 어떻게 됐을까? 정답은 딱 하나, 지금 감옥에서 살고 있을 것이다. ‘내부자 정보 없이도 얼마든지 돈을 벌 수 있는데 내가 왜 범죄를 저질러야 하나라고 생각했었다. 내부자 정보란 특정인이 특정한 지위에 있으므로 얻는 정보다. 그러면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결국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규칙을 지키지 않는 자들을 최대한 멀리하는 것뿐이다. 즉 그들과 거래할 확률을 줄여야 한다.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 첫째, 금융 선진국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이 후진국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보다는 나을 것이다. 금융 선진국이 더욱 효율적인 시장 통제를 하기 때문이다. 둘째, 유동성이 충분히 있는 시장이 별로 없는 시장보다 낫다. 유동성이 낮은 시장은 불법의 소지가 항상 더 크기 때문이다. 셋째, 환율, 국채 등 매크로(macro) 시장이 개별 회사 주식 같은 마이크로(micro) 시장보다는 낫다. 매크로 시장에서의 시세 예측이나 조작은 훨씬 더 어렵기 때문이다. 넷째, 주식 투자라면 규모가 큰 회사에 대한 투자가 작은 회사보다 나을 가능성이 높다. 규모가 작은 회사는 내부자 정보 유용의 위험뿐만 아니라 해당 회사의 각종 내부 규정 미비로 인한 피해, 더 나아가서는 의도적인 분식 회계의 위험도 더 크다고 봐야 할 것이다.

공포와 탐욕

투자 또는 투기해서 20배를 벌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0% 벌었을 때 팔지 말아야 하고, 50%, 2, 5, 10, 15, 그리고 19배에도 팔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 20배를 벌 수 있다. 결국 빨리 파는 것이 나쁠 수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트레이딩을 하다 보면 손해 볼 때가 많다. 그러니까 벌 기회가 왔을 때는 버틸 때까지 버텨서 확실하게 벌어야 한다. 흔히 경험이 많지 않은 이가 트레이딩하는 것을 보면 10번 포지션을 잡으면 8번을 버는 데 전체적으로는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벌 수 있는 때는 공돈 생겼다며 쉽게 팔아서 조금만 벌고, 터질 때는 괜찮을 거라고 하고 들고 가다가 크게 터지는 것이다. 탐욕의 양면을 잘 살펴야 하는 이유다. 공포와 탐욕 사이에서 지내다 보면 결국 남는 것은 고통과 인내인 것 같다. 공포와 참기 어려운 고통이 오면 결국 인내를 해서 견뎌내야 하는데, 이것이 말처럼 쉽지 않다. 괜히 트레이딩한답시고 더 괴롭게 살 수도 있다.

 

20·30세대의 투자

양질의 일자리가 적다. 세계적으로 경제성장률 자체가 낮고 여기에 획기적인 기술 개발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술 발전은 개인의 삶을 보다 다양하고 풍요롭게 만들어 주지만 한편으론 많은 일들이 기계화되고 효율화되면서 양질의 일자리는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다. 또한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도 오랫동안 유지될 뿐만 아니라 더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자산 가격은 이미 너무 많이 상승해 버렸다. 사는 집 투자에서 살펴본 대로 이제까지는 본인의 생업에 종사하면서 경제 활동을 착실히 하면 장기간 보유했던 자산, 특히 부동산이 꾸준히 상승하여 은퇴할 즈음에 무난한 노후 계획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주거용 부동산뿐만 아니라 다른 자산들도 장기적인 상승세를 기대할 수 있는 시대였다. 그러나 지난 10~20년 동안 자산 가격이 너무나 급격하게 상승하여 지금의 2030 세대는 자신이 생업에 종사하는 동안 자산시장이 꾸준히 상승하리라는 기대를 하기는 어렵게 되었다.세대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그들의 부모 세대와, 근로 시장에서는 그들의 형님 세대와 힘겨운 경쟁을 하고 있는 것이다. 또 하나의 현실은 모든 분야에서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양극화는 항상 부익부 빈익빈, 즉 약자에게 더 불리한 것이다. 경제력 면에서 상대적 약자인 2030 세대에게는 좋을 리가 없는 상황이다. 가까운 미래에는 기계 위에 있는 사람이 10%, 기계 밑에 있는 사람이 90%인 사회가 될 것이라는 말도 있다. 얼마나 맞는 말인지는 모르겠지만 다수의 사람이 단순노동과 하향 평준화된 삶을 살 가능성이 예전보다 확실히 높아진 것은 사실이다.

 

 

 

책에서 말하는 최고의 투자 기술은 상품과 시장에 대한 이해고,
절제와 철저한 위험 관리로서 자신의 자산을 지키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와 관련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1페이지 주가차트

'1페이지 주가차트'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주식 시장 세력의 움직임을 공부하다가 차트를 통해서도 세력의 개입 여부를 파악하려고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jadewolves.tistory.com

 

728x90

'청랑 도서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16) 2023.10.12
셀렉트  (9) 2023.10.11
합격 공식  (11) 2023.10.09
팔리는 책쓰기 망하는 책쓰기: 기획과 마인드 편  (11) 2023.10.08
대화력의 비밀  (17) 2023.10.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