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비즈니스 독서법'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성공한 사람들의 독서법에 관한 책을 읽고 좀 더 세부적으로 파고들어 업무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독서법이 궁금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책 소개
책을 많이 읽는데도 왜 성과가 나타나지 않을까
대부분 사람은 경제 경영서를 많이 읽고 저자의 주장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다. 하지만 독서의 목적은 지식을 얻는 것이 아니다. 책에서 얻은 지식을 실천하고 출력하는 것이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은 사례를 읽으면서 “내가 이 기업의 최고경영자라면 어떻게 판단하고 실행에 옮길까?”라고 항상 자문자답해야 한다. 책을 읽은 다음 ‘이 책에 쓰여 있는 이론을 지금 내 상황에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 를 생각해보 고, 자신이 떠올린 다음 단계와 자기 나름의 결론을 적어둔다. 책을 읽기만 해서는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뭔가를 할 수 있게 되려면 여러 번 반복해서 실천해야 한다.
세계 최고 엘리트들은 어떻게 책을 읽을까
지금 내게 필요한 책 10권을 선정한다. 그 10권만 눈앞에 둔다. 다시 읽지 않는 책, 내게 맞지 않게 된 책은 처분한다. 다시 읽을지도 모르는 책, 안 읽었지만 당장 읽을 필요가 없는 책은 책장에 꽂아둔다. 내게 맞는 책을 여섯 가지 기준으로 고른다.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훑어본다. 교수가 쓴 책을 고른다. 주목하는 사람이 읽고 있는 책을 고른다. 사회인을 위한 공개 강의에서 추천하는 도서를 고른다. 도표나 그림이 많은 책을 고른다. 서점 순위를 활용한다. 독서의 목적은 끝까지 읽는 것이 아니다. 책 내용을 실천해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독서에 관한 생각을 바꿔야 독서량도 늘고 실천력도 높아진다.
성과를 내는 1% 비즈니스맨들의 상식을 뛰어넘는 책 이용법
‘필요한가, 필요 없는가’라는 관점으로 책을 분류하고 필요 없는 책은 처분한다. 지금 자신의 과제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하고 ‘지금 내게 필요한 책’을 산다. 똑같은 책을 사서 누군가에게 선물하라. 책을 주는 것이 비즈니스 파트너와 생각을 공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책에 있는 질문을 통해 자기 분석을 하면 어떤 편견을 가졌는지가 명확해진다. 질문을 스스로 던지고 확인하면서 행복의 축을 만들어 가라. 어떤 책이든 얻을 것이 있다. 소설이나 만화에서는 경영대학원에서는 배울 수 없는 의외의 전략을 배울 수 있다. 바로, ‘결정적 대사를 만드는 법’이다. 결정적 대사는 뇌리에 남는 강력한 대사를 말하며, 비즈니스에서도 결정적 대사는 무척 중요하다.
책의 핵심 내용은 독서의 목적에 있습니다.
독서의 목적은 지식을 얻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당장 나에게 필요한 책을 선정해서 읽어야 하고
책 내용을 실천하여 내 업무적인 과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독서법과 비즈니스 독서법에는
스스로 질문을 던져서 해답을 찾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독서법에 관련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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