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 마케팅의 미래'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마케팅의 대가라 불리는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을 배우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책 소개
옴니하우스 모델 - 기업가형 마케팅의 전체론적 관점
마케팅과 재무의 통합, 기술과 휴머니티(직원, 고객, 사회)의 통합이 필수적이다. 마케팅 근시안은 기업이 상품이나 서비스에 지나치게 집중하는 상태를 말한다. 마케팅은 매우 역동적이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을 다루는 과정이다. 기업이 경쟁하는 시장은 실제로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데, 사내에서 마케팅이 그보다 느린 속도로 전개된다면 시장에서 우위를 잃고 만다. 전문가형 마케터들은 회사 업무가 정해진 시간에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문가형 마케팅에서 기업가형 마케팅으로 - 옴니하우스 모델의 핵심 요소
전문가형 마케팅은 절차와 단계별 접근 방식에 중점을 둔다. 기업가형 마케팅은 격차를 식별하고 과감히 의사결정을 내리고 결과를 직시한다. 기업들은 최적의 결과가 나오도록 전문가형 마케팅과 기업가형 마케팅 간의 균형을 잘 유지하는 게 좋다.
경쟁을 다르게 생각하라 -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는 협업
협업과 경쟁력 유지, 양자 사이의 균형을 이해하려면 기술, 정치적 법적 환경, 경제, 사회문화적 요소, 시장 상황 등에 관심을 돌려야 한다. 기업들은 협력하고 경쟁하면서 우위를 최대화하고 열위를 완화할 방법을 찾는다.
고객을 이끌어가라
고객에 관한 최신 정보를 포함해 고객의 사정을 실시간으로 살피는 능력을 갖춰야만 한다. 고객데이터는 가치 있는 자산이 되고, 고객 데이터 플랫폼이 도입될 것이다. 디지털화된 마케팅 능력이 필요하다. 2030년까지 마케팅 문화가 점점 더 창의성과 기술에 뿌리를 둘 것이다. 고객의 길잡이가 되어라.
- 플랫폼을 제공한다
- 플랫폼에 협력자를 참여시킨다
- 솔루션에 주력한다
-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 가치와 가치관을 전한다
조직의 능력을 통합하라
개인의 지적, 정서적, 영적 능력을 바탕으로 영향력을 만들어 다른 사람들에게 행사할 때 리더십이 발휘된다. 리더십은 전략과 방향 설정, 조식의 사기에 영향을 미친다.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은 규범을 확립하는 데 기여하고, 경영자들은 규약의 실행을 감독한다. 직원들의 마인드셋이 조화를 이룰 때 가치가 상승하고 조직의 경쟁우위가 구축된다.
조직의 기능을 통합하라
부서 간의 협업이 실현될 때 하나의 회사라는 마음가짐이 강화되어 고객들에게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전달하고 회사의 매출이 증가하는 효과가 일어난다. 마케팅 부서와 재무 부서 간에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여 상당한 재정적 우위를 확보해야 한다. 하나의 기업으로 통합하지 않고선 적합성, 생존 가능성, 지속가능성을 실현하지 못한다.
창의성과 생산성을 융합하라
규모가 커질수록 창의성은 약화된다. 창의성을 갈고닦는 일을 게을리하면 안 된다. 창의성의 맞는 실행력이 있어야 한다. 창의성과 생산성의 균형은 유지해야 한다. 그래야 고객들을 유지하고 투자자들의 마음도 유지한다.
리더십과 경영의 균형을 유지하라
강력한 리더십이 없으면 마케팅은 단지 규범적이거나 절차대로 작동하는데 지나치지 않는다.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때도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다. 마케팅 리더의 활동 범위의 확대.
마케팅과 재무를 통합하라
마케팅 부서와 재무 부서 간 파트너십은 마찰을 줄이고 통합을 이끌며 회사를 성장으로 이끌어 간다. 마케팅뿐만 아니라 재무와 관련한 지식은 조직 전반에 걸쳐 학습되어야 한다.
마케팅의 미래는 소통과 리더십 두 가지가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창의성은 기업을 키우는 데 필요한 요소라고 느꼈습니다.
또한 마케팅용어와 재무 관련 전문 지식이 필요한 걸 느꼈습니다.
마케팅과 관련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
'청랑 도서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사 잘되는 동네빵집은 따로 있다 (13) | 2023.10.27 |
---|---|
일본이 온다 (15) | 2023.10.26 |
속마음 들키지 않고 할 말 다 하는 심리 대화술 (15) | 2023.10.24 |
당신이 아픈 건 발 때문이다 (12) | 2023.10.23 |
기자의 글쓰기 (11) | 2023.10.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