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마케팅의 비밀을 열다'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뇌과학과 마케팅이 연결된 점이 흥미로웠고 다양한 관점에서 마케팅을 공부해 보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책 소개
오직 감정만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이유
감정 강화는 실전에서 쓸 수 있는 전략적 접근 방식이다. 기업이 소비자의 감정적 반응 강화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창의적인 광고를 만드는 일보다 중요하다. 오직 감정만이 세상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한다. 가치는 가장 먼저 고객의 인식 속에서 생겨난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뇌 구조와 인식 과정을 알아야 한다. 고객의 뇌는 대부분 무의식중에 감정적 평가를 내린다. 제품의 가치가 고객의 감정에서 창출되고 무의식에서 평가받는다. 무의식이 가치를 평가하는 원리와 고객의 뇌 속 감정 시스템의 특징을 바탕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매우 세부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기적을 꿈꾸지 말고 철저하게 세부 사항을 관리하라. 수천 가지 세부 사항을 꾸준히 개선하고 조금씩 향상하면 결국 정상의 자리에 서게 된다. 감정 강화는 매우 효과적인 비밀 전략이다. 고객이 단번에 늘지는 않는다. 고객들은 비슷한 제품을 구매한다. 이때 특정 제품이나 회사가 감정 강화를 통해 감정적 가치를 크게 높이면 해당 제품이나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감정강화는 마치 난방 장치와 비슷하다. 온도를 한 번에 올려도 한순간에 따뜻해지지 않고, 시간이 필요하다. 감정 강화 마케팅을 선택한다면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신경심리학 관점에서 본 7가지 Limbic 유형
- 조화형 - 사교 및 가족 지향성 높음, 승진 및 지위 지향성 낮음, 안락함 추구
- 개방형 - 새로운 것에 대한 개방성, 편안함, 관용, 온화함 향유
- 쾌락형 - 새로운 것을 적극적으로 찾음, 개인주의 성향 강함, 즉흥성 높음
- 모험형 - 위험 감수성 높음, 충동 통제력 약함
- 성과형 - 성과 지향성 높음, 야심적, 지위 지향성 높음
- 규율형 - 책임감 강함, 소비욕 낮음, 세부 사항에 대한 집착
- 전통형 - 미래 지향성 낮음, 질서와 안전 추구
소비자의 감정적 요구 사항 파악에 필요한 쇼핑의 감정 유형 5가지
- 통제형 - 완벽한 균형 강화
- 고효율 파워형 - 지배 체계를 강렬하게 자극
- 영감형 - 상상력을 발휘
- 체험형 - 다양한 체험이 가능
- 호화형 - 대중성과 차별성 강조
고객의 감정 강화에 필요한 유형을 토대로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책은 시각적으로 한눈에 들어오는 모형을 토대로 설명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색다른 관점에서 마케팅을 접목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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