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도서 추천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by JadeWolveS 2024. 2. 25.
728x90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책을 고를 때 제목이 중요한 것을 알았습니다. 과거와 달리 이제는 책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는 세상입니다. 어떤 제목이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지 알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출처 : 교보문고]

책 소개

보도자료 제목 쓰기

보도자료는 보도를 목적으로 언론에 보내는 자료다. 기자에게는 뉴스 가치를 전달하고 독자에게는 정보를 쉽게 전달해야 한다. 뉴스포털에 검색되게 제목을 써라.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가 90%가 넘기 때문이다. 제목에는 중심 단어를 꼭 사용해야 한다. 기자는 메시지가 명료한 자료를 선호한다. 메시지를 개발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일목요연해야 한다. 스토리텔링을 이용해 사건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면 좋다. 구체적인 사람, 브랜드명, 사건을 언급하라.

블로그 SNS 제목 쓰기

현재 주목받는 소셜미디어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다. 온라인 콘텐츠는 검색이 목적이다. 키워드에는 해시태그를 반드시 활용하자. 해시태그의 핵심 기능은 정확한 검색이다. 포스팅할 콘텐츠의 키워드를 선정해야 한다. 제목에는 반드시 키워드를 1개 이상 담아라. 네티즌은 콘텐츠에서 재미를 얻거나 정보를 얻거나 새로운 소식을 듣는다. 블로그 SNS 제목에 클릭을 유도하고 싶다면 명확한 타깃을 직접 호명하라. 보는 사람의 혜택을 직접 쓰는 것도 좋다. 리스티클체로 꾸미면 호기심을 유발하기 좋다. 구체적이면서 핵심은 가리는 제목을 써야 효과적이다.

 

브랜드 캠페인 제목 쓰기

소비자의 검색이나 기억에 유리하기 위한 브랜드네임은 카테고리의 대표성을 담아 만들어야 한다. 휴리스틱이란 논리적 추론이 아닌 직관적 판단을 말한다. 소비자는 논리적 추론보다 휴리스틱으로 구매한다. 태그라인은 기업, 기관, 브랜드나 로고에 꼬리표처럼 따라붙는 함축적 단어나 짧은 문구다. 태그라인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명료하게 전달해야 한다. 브랜드 정체성과 지향점을 명료하게 보여줘라. 슬로건은 생각의 디자인이다.

전자책 제목 쓰기

전자책 제목과 표지는 책 선택의 1순위다. 독자의 마음을 끄는 제목이 필요하다. 전자책은 검색으로 찾는 책이기에 제목은 검색당할 수 있게만들어야 한다. 주요 검색어를 중심으로 제목을 만들어라. 전자책은 인터넷에서 표지를 봐야 하므로 제목이 되도록 명확하게 보여야 한다. 핵심은 숫자로 묶고 입에 붙게 만들어라. 실무적인 책이라면 구체적인 혜택은 필수다. 책 제목이 조금 길어도 큰 문제는 없다.

 

제목 쓰기의 핵심은 키워드가 들어가야 하고 명확하고 명료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책은 저자의 실제 경험을 예시로 들어가며 설명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글을 쓰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읽어보고 참고할 만한 책입니다.

 

글쓰기와 관련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플롯이라는 개념이 궁금했고 문학 글쓰기에서 사용하는 기술을 알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

jadewolve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