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운명을 바꾸는 부동산 투자 수업: 기초편
본문 바로가기
청랑 도서 추천

운명을 바꾸는 부동산 투자 수업: 기초편

by JadeWolveS 2024. 1. 4.
728x90

 

'운명을 바꾸는 부동산 투자 수업: 기초편'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부동산 카테고리에서 오랫동안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켜오고 있기에 궁금해서 읽게 되었습니다.

[출처 : 교보문고]

책 소개

저축 : 부자 되는 습관의 시작

투자가 처음인 당신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저축’입니다.

저축은 투자금을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투자의 절대 공식, ‘투자 수익=투자금×수익률’에서 투자금을 늘리는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이 바로 저축입니다. 소득을 높이기는 어렵지만 지출 줄이기는 훨씬 쉽습니다. 소득은 남이 결정하지만, 지출은 내가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의 가속도를 높여준다

투자는 한 번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또 다른 투자를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투자금이 쌓여야 합니다. 저축 습관은 올바른 소비 습관으로도 이어집니다. 지출 통제와 소득 증가의 선순환이 일어나기 시작하면 투자에 가속도가 붙습니다.

투자는 공부할 시간을 확보해 준다

극단적으로 아끼다 보면 돈 나갈 일은 자연스레 피하게 됩니다. 친구들과의 술자리도 줄어들고, 돈 드는 취미 활동도 접거나 줄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시간이 남습니다. 그 시간에 ‘투잡’을 하며 투자금을 늘리거나 투자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대출에 대한 편견과 오해들

대출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나쁜 것일 수도 있지만, 반대로 아주 좋은 친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대출 원금을 반드시 상환해야 한다는 압박감

대출을 받으면 이자와 원금을 갚아야 합니다만, 정확히 말해서 원금 상환분은 없어지는 돈이 아닙니다. 은행에 저축하는 것과 정확히 반대로, 빌린 돈을 은행에 넣는 행위일 뿐입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 은행에 넣는 것과 은행에서 빌린 돈을 갚아나가는 것, 둘 다 같은 행위입니다. 차이점은 ‘이자’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자는 돈을 사용한 대가입니다. 은행은 대출받은 돈으로 집을 사서 집값이 오른다고 해도 이자만 요구합니다. 빌려준 돈으로 집을 사서 돈을 벌었으니 얼마를 내놓으라는 요구는 하지 않습니다.

 

이자가 아깝다는 생각

모든 상품을 이용할 때는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이자는 대출이라는 상품을 이용하는 대가이고, 투자를 위해 지불해야 하는 이용료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이자를 아끼려다가 엄청난 집값 상승에 집 살 기회를 놓칠지도 모른다는 사실은 더 두렵지 않은가요? 대출을 받아 집을 사면 내 명의의 집이 남지만, 이자를 아끼려다 그사이 집값이 올라버리면 점점 더 집을 사기가 힘들어진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대출과 친구가 되려면 투자를 공부하라

무조건 대출이 좋다고 말하려는 게 아닙니다. 실력을 갖춘 사람이 대출을 레버리지로 활용할 때, 대출은 친구와도 같습니다. 반면에 아무 실력도 없이 의욕만 앞서는 사람에게 대출은 악마가 됩니다. 중요한 것은 대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떨쳐버리고, 대출을 친구로 삼을 수 있도록 투자 실력을 기르는 일입니다.

배우자를 탓하기 전에 나를 돌아봐야 한다

세상에 배우자의 일이 잘못되길 바라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런데도 결사반대한다면 이유는 하나, 나를 믿지 못하는 것이죠. 배우자가 잘할 거라는 믿음이 있다면 세상 누구보다도 든든한 지원자가 되어주지만, 믿음직스럽지 못하다면 그 누구보다 발 벗고 나서서 말리게 됩니다. 그러니 나를 못 믿느냐고 상대방을 탓하기 전에 스스로를 돌아봐야 합니다. 믿음이란 절로 생겨나지 않습니다. 믿음을 주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는 사람은 상대가 믿어주지 않는다고 탓할 자격도 없습니다. 반대하는 배우자를 탓하기 전에 먼저 자신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돌아봐야 합니다. 그리고 말 뿐이 아닌 행동, 조그만 성과라도 보여줘야 합니다.

사람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배우자의 투자 반대에 부딪혔다면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먼저 투자에 얼마나 진심인지 스스로 물어야 합니다. 단단한 각오가 없다면 배우자의 마음을 돌리기 힘듭니다. 각오가 섰다면, 우선 배우자 앞에서 투자를 준비하는 자세,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되도록 공부한 내용을 배우자와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우자가 자연스레 투자에 관심을 두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성과를 보여줘야 합니다. 사람을 믿게 만드는 가장 빠른 길은 실적을 보여주는 것이죠. 처음부터 욕심부리지 말고 작게 시작하세요. 배우자가 이 정도는 잃어도 상관없다고 동의할 만한 돈으로 시작해 작은 실적이라도 보여주는 것이 먼저입니다.

 

투자에 입문하기 위해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기본 투자 전략을 설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책은 저자가 경험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어 쉽게 읽히고 와닿는 특징이 있습니다.
투자자라면 누구나 읽어도 괜찮은 책입니다.
투자자로서 지녀야 할 마음가짐에 대해 쉽고 재밌게 읽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부동산에 관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부동산 트렌드 2024

'부동산 트렌드 2024'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곧 다가올 20204년 부동산 시장에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지 궁금하여 읽게 되었습니다. 책 소개 서울시 집값 시나리오

jadewolv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