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교육 식견

당신은 이런 사람을 가졌는가

by JadeWolveS 2024. 5. 14.
728x90

 

성공한 인물에게는 위대한 스승이 있어

인간은 배움을 통해 성장하고 발전했다. 그들 중 큰 발전을 거둔 인물 주변에는 꼭 존재해야 하며 존재할 수밖에 없는 인물이 있었다. 그런 존재를 스승이라 불렀다. 스승은 자신을 가르쳐서 인도하는 사람을 말한다. 위대한 인물의 삶에는 그들이 힘든 역경을 이겨나갈 수 있는 지혜를 가르쳐 준 스승이 늘 있었다. 당신은 위대한 스승을 만났고 가지고 있는가? 훌륭한 스승을 만나 인생에서 성공했던 인물을 살펴보자.

공자의 제자 염옹 출처:네이버 이미지

공자에게 인정받은 천민 출신 염옹

염옹(冉雍)은 춘추시대의 인물로 공자(孔子)의 제자로 유명하다. 공자는 유교의 창시자이자 교육자로 자신을 따르는 수많은 제자 중에 안회(顔回) 다음으로 염옹을 가장 뛰어나다고 생각했다. 염옹은 아버지가 천인이었다는 기록이 있어 신분 중 가장 낮은 위치에 있었다. 그러나 그의 아버지는 공자가 신분을 차별하지 않고 가르친다는 사실을 알았고, 자기 아들 3명을 공자에게 맡겼다. 염옹 형제들은 공자 밑에서 부지런히 공부하여 10명의 공자의 제자를 가르키는 공문십칠(孔門十哲)에 포함되었다. 염옹은 덕이 깊었고 스승인 공자는 그를, 한나라를 다스릴만한 인물이라고 평했다. 공자가 죽기 직전에도 염옹을 칭찬했다. 그는 스승이 돌아가신 후 그의 가르침이 후대에 전해지지 못할까, 걱정하여 민손(閔損)과 함께 논어 120편을 편집했다. 또 혼자 6편을 편집하여 경간집(敬集)이라 불렀다. 스승의 사랑을 받아 신분이 미천했으나 그는 역사에 기록되었고 후대에도 그의 높은 덕을 따르고자 하는 왕들이 있었다.

 

정약용의 사랑을 받았던 제자 황상

정약용(丁若鏞)은 조선시대 후기 실학자로 정조(正祖)대왕이 큰 업적으로 쌓는 데 큰 공을 세운 인물이다. 정조는 천주교 박해가 시행되던 신해년에 이 종교에 연관된 정약용 형제를 정적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강진으로 멀리 잠시 유배를 보냈다. 정조가 갑작스럽게 사망하자 정약용은 오랜 유배 생활을 하였다. 그의 뛰어난 학식을 배우고자 수많은 제자가 강진에 모였고 강진 18제자라는 명칭까지 생겼다. 정약용은 그중에 황상(黃裳)이라는 제자를 아꼈다. 정약용이 황상을 처음 만났을 때 일화다.

내가 산석(황상)에게 문사(文史)를 닦도록 권하니 그는 머뭇거리며 부끄러운 표정으로 이렇게 말했다. “저에게는 세 가지 병통이 있습니다. 첫째 둔하고, 둘째 막혀 있고, 셋째 미욱합니다.” 나는 이렇게 대답해 주었다. “공부하는 자에게는 세 가지 큰 병통이 있는데 너에게는 하나도 없구나. 첫째는 기억력이 뛰어난 것으로 이는 공부를 소홀히 하는 폐단을 낳고, 둘째는 글 짓는 재주가 좋은 것으로 이는 쓸데없이 화려한 곳으로 흐르는 폐단을 낳으며, 셋째는 이해력이 빠른 것으로 이는 거친 곳으로 흐르는 폐단을 낳는다. 무릇 둔하지만 집요하게 뚫어내는 사람은 그 구멍이 넓어질 것이고, 막혔지만 잘 소통하는 사람은 흐름이 거세질 것이며, 미욱하지만 잘 갈고닦는 사람은 빛이 날 것이다. 뚫어내는 방법은 무엇인가. 근면함이다. 소통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근면함이다. 닦는 방법은 무엇인가. 근면함이다. 근면함을 어떻게 유지하는가. 마음을 확고하게 다잡는 데 있다.” 

이후 황상은 스승의 첫 대면에서 가르쳐준 말을 평생 간직하며 배움에 힘썼다. 그가 공부를 시작한 지 1년이 지나 설부(雪賦)라는 시를 써 정약용에게 보이자 놀라워했다고 한다. 이후에도 스승의 가르침에 따라 근면하였고 다산의 시를 계승한 제자라 평가받았다.

 

사람이 귀해지는 법은 배우는 것이다.
훌륭한 스승을 만나 가르침을 배우는 데 최선을 다한 제자는

후대에 이름을 남기며 제자로서의 좋은 예가 되었다.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글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성공하려면 어떤 사람을 곁에 둬야 할까?

성공하려면 잔소리도 필요해 한국인들은 자본주의 사회를 중심으로 부의 계급이 나눠지면서 신분 상승을 위해 너나 할 것 없이 경제 공부에 한창이다. 심지어 스터디 모임을 통해 다양한 분야

jadewolve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