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이슈 식견

지배층은 지위 유지를 위해 어떤 전략을 썼을까?

by JadeWolveS 2023. 7. 15.
728x90

 

자본주의 사회에 등장한 또 다른 신분제

신분제가 철폐되고 민주주의 시대가 도래했지만 보이지 않는 계급사회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만연하다. 특히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자본이 또 다른 신분제가 되어 부자는 더 잘 살고 가난한 사람은 더 못 사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게다가 상류층은 자신의 지위를 유지하고자 고급 정보를 공개하는 것을 꺼린다. 마찬가지로 과거 지배 세력도 지배계급을 유지하기 위해 펼쳤던 정책들을 살펴보자.

 

금속활자

인쇄술 발전에 대한 고려와 서양의 차이점 

인쇄술은 중국의 고대 왕조 한나라에서 시작되었다. 목판 인쇄술을 시작으로 한국은 물론 서양에도 영향을 미쳤다. 고려는 목판이 아닌 세계 최초로 금속활자를 이용한 인쇄를 시작했다. 고려는 뛰어난 인쇄술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서양처럼 문명의 큰 발전을 이루지 못했다. 활자에 쓰이는 한자가 2만 가지가 넘는 이유도 있었으나 당시 지배계급은 하층민에게 책이 보급되는 것을 꺼렸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고려는 세계 최초로 금속활자를 만들었음에도 다양한 서적을 발간하려는 노력이 없었고 백성들은 배움의 기회를 얻지 못했다. 반면 서양은 구텐베르크(Johannes Gutenberg)의 인쇄술로 다양한 서적이 출간되면서 많은 사람이 책을 읽고 배울 수 있게 되었다. 서양은 인쇄술의 시작으로 전 세계를 지배할 수 있었다.

 

라틴어로 쓰인 성경

지위 유지를 위해 성경의 번역을 금지한 교황청

14세기 후반 유럽은 교황청의 발아래 있었다. 교황청은 라틴어로 쓰인 성경을 각국의 언어로 번역하는 것을 막았고, 성직자들은 자신의 지위를 유지하고자 소수 엘리트와 귀족만 라틴어를 읽고 쓰도록 교육하였다. 성경의 말씀을 읽을 수 없었던 민중들은 성직자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어야 했다. 그러나 잉글랜드 성직자 존 위클리프(John Wycliffe)는 카톨릭 교회에서 금지한 성경의 모국어 번역을 과감하게 실행하였다. 존 위클리프의 영향을 받은 얀 후스(Jan Hus)는 카톨릭 교회가 금전적인 목적으로 "면벌부"라는 증명서를 남용한 것을 강력하게 비판했고 성경을 모국어인 체코어로 번역하여 민중들에게 가르쳤다. 그는 교황청에서 이단자로 몰려 화형 선고를 당한다. 숭고한 희생은 유럽에 퍼져나갔고 성경은 각 나라의 모국어로 번역되어 읽히기 시작했다. 그 덕분에 민중들은 성직자들이 성경에서 하는 말의 사실 여부를 파악할 수 있었고 강력한 권력을 지니고 있던 교황과 추기경은 권력을 잃게 되었다.

 

지배층은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을 구상한다.
과거 고려의 지배층은 뛰어난 인쇄술을 가지고 있음에도

하층민이 글을 읽을까 두려워 서적의 보급에 적극적이지 않았다.
막강한 권력을 가진 중세 유럽의 교황청은
지위 유지를 위해 성경을 모국어로 번역하는 것을 금지하였으나
일부 성직자들이 모국어로 번역하여 민중들에게 성경을 읽혔고
교황청은 그들의 권력을 잃게 되었다.

 

 

지식 쌓기 좋은 글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세계 패권의 흐름은 어떻게 변화했을까?

강자들 전쟁에 눈치 봐야 하는 약자 중국은 세계의 공장으로 성장하며 미국 경제를 턱 밑까지 쫓아왔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미국을 경제적으로 앞서기 시작하면 미국은 빠르게 쇠락하리라 예측

jadewolve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