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도서 추천

심리학이 돈을 말하다

by JadeWolveS 2023. 5. 17.
728x90

 

'심리학이 돈을 말하다'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돈과 인간 심리를 다룬 내용이라 흥미로웠습니다. 자본주의 세상에서 돈이 가지고 있는 힘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돈에 대한 인간의 심리는 어떤 비밀을 가졌는지 궁금하여 읽게 되었습니다.

 

[심리학이 돈을 말하다 출처 : 교보문고]

책 소개

돈을 좇다 보면 재미없는 인간이 된다

스티브 잡스는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쉼 없이 돈을 좇는 것은 그 사람을 탐욕스럽고 재미없는 사람으로 만든다.” 만약 스스로 자신이 너무 심각하기만 하고 재미없는 사람이라고 생각된다면 혹시 돈 때문은 아닌지 생각해 보자. 또한 돈은 흥미를 잃게 한다. 큰돈이 생기고 나면 소소한 행복은 만족감을 얻는 데에 그다지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계속해서 더 강렬한 자극을 받아야만 행복을 느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마치 같은 롤러코스터를 열 번 타면 무섭기로 소문난 롤러코스터라도 더는 짜릿함을 느끼기 힘들어지는 것과 같다.

돈이 감정에 미치는 영향

돈을 세는 것만으로도 진통 효과가 있다. 돈은 자기중심적으로 만든다. 사람은 신념에 따라 행동한다. 그리고 그 신념은 곧 자기 자신이 되고 어떤 마음으로 살아갈지를 결정한다. 돈은 이러한 자기중심적 경향을 더 강력하게 만든다. 원래 성격이 좋지 않은 사람이었다면 돈은 그 사람의 성격을 더 망친다. 자기애가 넘치는 사람이었다면 돈은 그 사람의 자기애를 훨씬 더 넘치게 한다. 하지만 심성이 바르고 착한 사람이었다면 돈은 그 사람을 더 착한 사람으로 만들기도 한다.

 

벌금은 언제나 옳다?

벌금이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언제나 그런 것은 아닐뿐더러 벌금을 내는 사람이 더 부도덕한 행동을 하게 만들기도 한다. 돈을 활용한 징벌제도를 통해 언제나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스라엘의 한 탁아소에서 그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이 탁아소는 부모들이 아이를 늦게 데리러 올 때마다 아이를 돌봐 주는 선생님들이 연장근무를 해야 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늦는 부모에게 벌금을 내게 했다. 하지만 의외의 결과가 나타났다. 많은 부모가 벌금 제도 시행 전보다 더 늦게 아이를 데리러 온 것이다. 결국 탁아소는 12주 만에 벌금 제도를 중단했다. 그런데 그 후에도 부모들이 아이를 데리러 오는 시간은 더 늦어졌다. 이것이 바로 벌금제도가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든 사례다. 벌금 정책이 없어진 후에도 학부모들이 여전히 늦었던 이유는 죄책감을 한번 잃고 나면 다시 되돌리기가 무척 어렵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도덕성의 하한선을 뛰어넘으면 그 뒤로는 예전 상태로 돌아가기 힘들다.

가난은 자제력을 잃게 만든다

가난할수록 높은 칼로리의 음식을 찾는다. 가난한 사람이 음식을 더 많이 먹는 이유는 이 세상 모든 동물이 살아가는 이치와 같다. 일반적으로 겨울에는 음식을 얻기 힘들기 때문에 식량 부족을 겪는다. 따라서 추운 겨울을 이겨 내기 위해 가을부터 쉬지 않고 음식을 먹어 체내에 영양과 지방을 비축한다. 사람에게 돈이 없다는 것은 곧 겨울에 가까워진 것과도 같은 효과를 준다. , ‘부족함의 공포와 두려움에 휩싸여 많은 음식을 먹어 겨울을 나려고 하는 것이다. 가난한 사람들은 돈이 없음에도 각종 물건을 구매하기도 하며 당과 지방이 많은 고열량 음식을 통해 최고의 만족감을 얻으려고 한다. 이제 맥도날드나 KFC 같은 패스트푸드점들이 어떻게 사람들을 만족시키는지 그 이유를 이해하기 훨씬 쉬워졌을 것이다.

 

 

돈이 가진 속성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돈은 인간에게 동기부여가 되기도 하지만
큰돈은 인간의 흥미를 잃게 만들기도 한다는 것에 공감이 갔습니다.
가난에 대한 설명에서 기업의 제품 판매에는 인간 심리를 이용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돈과 얽힌 인간 심리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은 책입니다.

 

 

심리학에 관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약한 게 아니라 아팠던 것이다

'약한 게 아니라 아팠던 것이다'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심리학을 공부하다 보니 이번엔 심리 치유에 관한 책을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제목이 인상적이었고 일

jadewolve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