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핵심 파악

글의 핵심 파악하기 : 후크 포인트

by JadeWolveS 2024. 9. 13.
반응형

책의 일부 내용을 읽고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출처 : 교보문고]

SNS용 영상을 제작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설계할 때는 시청자에게 어떤 느낌을 주고 싶은지를 반드시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면 ‘와, 진짜 똑똑하다’, ‘저건 공감을 안 할 수가 없네’, ‘보길 잘했어’ 같은 느낌이 들게 하는 것이다. 시청자가 마음으로 느끼는 것이 머리로 생각하는 것보다 중요하다. 영상이 바이럴화될 때는 시청자가 어떤 좋은 느낌을 받았을 때지, 영상이나 제작자에 대해 깊이 생각했을 때가 아니다.

후크 포인트를 선택할 때는 시청자에게 어떤 느낌을 주고 싶은지 확실히 정해져 있어야 한다. 인앤아웃 버거In-N-Out Burger가 경쟁사들보다 잘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인앤아웃 버거의 후크 포인트는 매장을 나설 때 흡족한 마음이 들어서 다음에 배가 고프면 또 생각난다는 것이다. 고다는 인앤아웃의 모든 선택이 그런 느낌을 주기 위한 것이라고 본다. 메뉴가 한정적인 것만 해도 그렇다. 고를 수 있는 메뉴가 몇 개 없기 때문에 오로지 음식의 질에만 집중하게 된다. 메뉴를 간소화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그 결과로 인앤아웃버거는 소비자에게 목표로 한 느낌을 불러일으키고 ‘입안에서 느껴지는 품질의 차이’라는 태그라인을 실현한다.

콘텐츠를 만들 때는 반드시 ‘이것이 시청자에게 어떤 느낌을 줄까?’와 ‘이것으로 어떤 느낌을 주고 싶은가?’를 생각해야 한다. 두 질문에 대한 답이 나왔으면 이번에는 다른 콘텐츠 제작자가 남긴 선례가 있는지 조사해보자. 누군가가 이미 당신의 타깃층에게 그런 느낌을 준 적이 있는지 보는 것이다. 자신이 콘텐츠를 만들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반년쯤 고생하고 나서야 처음부터 다른 사람의 성공과 실패를 보고 배울 수 있었는데 괜히 시간과 돈을 날렸다고 후회할지 모른다.

출처 : <후크 포인트>, 브렌던케인 지음

 

위 글을 읽고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무엇인지 댓글로 적어보세요.

 

글에서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더 해보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글의 핵심 파악하기 : 의욕과 집중력이 생기는 공부법

책의 일부 내용을 읽고 핵심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세요!자신의 노력이 눈에 보이는 형태가 되면 우리는 의욕이 생기고 일에 한층 더 매진할 수 있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학습 성

jadewolve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