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슬로싱킹
본문 바로가기
청랑 도서 추천

슬로싱킹

by JadeWolveS 2023. 8. 21.
728x90

 

'슬로싱킹'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생각하는 방법에 관한 책을 여러 권 읽어보고 나만의 생각법을 정립하기 위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출처 : 교보문고]

책 소개

생각의 습관을 바꾸는 사람들

해야 할 일좋아하는 일로 바꾸기 위해 할 일에 대해 끊임없이 슬로싱킹을 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그러면 해야 할 일과 관련한 무수히 많은 시냅스가 활성화되고 몰입도가 올라가서 그 일이 내게 가장 의미 있는 일이 되고, 곧 가슴 뛰는 일이 된다. 슬로싱킹을 통해 몰입도를 올리면 해야 할 일에서 재미와 행복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남다른 열정, 절실함이나 동기부여가 없어서 자연스럽게 몰입하지 못하는 사람은 슬로싱킹에 의한 의도적인 몰입이 필요하다. 몰입을 장기간 실천하면 시냅스 배선에 괄목할 만한 변화가 생기면서 두뇌 자체가 달라진다. 자신을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다.

천천히 생각할수록 탁월해지는 슬로싱킹

슬로싱킹은 지치지 않고 계속 생각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이고 아이디어를 얻게 해주는 도구가 될 수 있다. 우리 뇌는 깨어 있는 동안에는 기억을 인출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잠잘 때 고양된다. 슬로싱킹은 명상하듯이 생각하는 것이라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이완시킨 상태에서 호흡에 집중하는 명상과 비슷한 면이 있다. 슬로싱킹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선잠을 활용해야 한다. 선잠이 슬로싱킹의 핵심이라고 봐도 좋다. 선잠은 슬로싱킹과 창의적 발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슬로싱킹의 장점은 원하는 만큼 몰입을 지속할 수 있다는 것이다.

 

슬로싱킹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직장인은 일의 특성에 따라 장기 몰입과 단기 몰입 모두를 활용할 수 있다. 직장인이 업무에 슬로싱킹을 적용할 때 도움이 될 만한 팁 몇 가지를 소개한다. 평소 생각할 필요나 가치가 있는 문제를 찾아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행위를 하기 전에 반드시 생각부터 해야 한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잘 메모해 두었다가 시간이 날 때 관련 자료를 찾아 습득한다. 혼자 차분하게 생각할 시간이 있어야 한다. 포스트잇에 문제의 핵심 단어를 적어 눈에 띄는 곳에 붙이면 잡념을 막을 수 있다. 선잠을 적극 활용한다. 하루 종일 연속해서 슬로싱킹하는 몰입의 날을 보내보자. 몰입을 시작할 때는 되도록 접근하기 쉽고 피드백이 빠른 문제를 선택해야 몰입도가 빠르게 올라간다. 규칙적인 운동이 몰입 장벽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문제와 관련해 이해되지 않으면 ?’라는 의문을 제기해 보라. 절실한 감정으로 뇌에 자극을 줘서 몰입도를 올려라. 아이디어를 얻었다면 기록해 두고 머릿속을 비워라.

인간의 뇌에 최적화된 창의적 생각법

창의성은 후천적으로 얻을 수 있는 재능이다. 창의성을 계발하려면 우리는 뇌에 미지의 문제를 해결하라고 요구해야 한다. 인류는 창의성을 계발할 여러 방법을 구해왔다. 그 형식은 다양할지 몰라도 핵심은 하나다. 스스로 생각하고 깨닫기. 이를 간파하면 누구든 혼자서도 쉽게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다.

 

 

슬로싱킹의 핵심은 해야 할 일에 대해 계속 생각하는 것,
생각할 때 스트레스를 받아선 안 되는 것,
절실함이 필요한 것 세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뇌가 가진 기능을 잘 이용한 생각법이라고 느꼈습니다.

 

우리 뇌를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성취하는 뇌

'성취하는 뇌'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머리를 잘 쓰고 싶은 마음에 여러 가지 공부법에 관련된 책을 읽어보다가 결국 머릿속 뇌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는 생각이

jadewolves.tistory.com

 

728x90

'청랑 도서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는 사람들  (12) 2023.08.23
주식투자 절대 원칙  (8) 2023.08.22
누구나 따라 쓸 수 있는 첫 책쓰기  (12) 2023.08.20
시작의 기술  (7) 2023.08.19
힘든 일을 먼저 하라  (13) 2023.08.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