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크 포인트'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후크는 영어 단어 'hook'을 말하고 뜻은 책 표지의 그림처럼 낚싯바늘의 의미가 있습니다. 마케팅 관점에서 여러 기업의 후크 포인트를 알고 싶어 읽게 되었습니다.
책 소개
후크 포인트 만드는 5단계
- 1단계 - 좋은 예에서 배운다
- 2단계 - 나쁜 예에서 배운다
- 3단계 - 나만의 후크 포인트 만들기
- 4단계 - 비교하기
- 5단계 - 테스트 그리고 테스트
크게 터진 광고, 콘텐츠, 기사 제목을 많이 찾아본다. 잘되고 있는 시점에서도 동종업계의 광고를 모니터링 한다. 그 안에서 좋은 부분 나쁜 부분을 체크하고 적용한다. SNS나 블로그에 적용한다. 반복 수정을 거친다. 고객의 반응을 살펴본다.
타 기업들의 후크 포인트
탐스 슈즈의 '원 포 원 one for one'
신발 한 켤레 사면 빈곤 아동에게 한 켤레를 기부했다. 현재 탐스는 노숙자인 자활, 여성 권익 신장, 사회적 기업 확산에 힘을 보태며 이런 활동이 후크 포인트로 발전해 브랜드 성장에 기여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넷플릭스의 '무연체료'
넷플릭스 최대 경쟁자였던 블록버스터는 영화를 대여하거나 반납할 때 반드시 매장을 방문해야 했고 반납이 하루라도 늦으면 연체료가 부과됐다. 넷플릭스의 CEO 리드 헤이스팅스는 그런 시스템을 못마땅하게 여겼다. 넷플릭스의 초기 후크 포인트 '무연체료' 덕분에 지금은 공룡 미디어 기업으로 성장할 기틀을 다졌다.
테슬라의 '못생긴 사이버트럭'
사이버트럭이 공개된 후 여론은 호불호가 확실히 갈렸지만, 순식간에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았다는 것은 분명했다. 거의 100년간 디자인에 변화가 없었던 픽업트럭은 일론 머스크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디자인을 내놓으면서 업계의 판도를 바꾸는 시도를 했다. 독특한 디자인 덕분에 합리적인 가격에 더 큰 활용성을 갖추게 됐다.
후크 포인트는 사람들을 이야기 속으로 끌어들인다. 신생 브랜드일수록 더 강력한 후크 포인트가 필요하다. 어떤 브랜드나 콘텐츠를 사람들 앞에 내세우려면 그전에 사람들이 그 브랜드를 얼마나 잘 아는지, 그 콘텐츠 주제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현실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이 책에서는 5단계의 후크 포인트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꾸준하게 실천해서 터득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여러 권의 마케팅 책을 읽었고
모든 책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3초로 끝나는 바쁜 현대사회에서
눈에 띄는 광고를 하고 싶다면 한번 읽어 보기를 추천합니다.
마케팅과 관련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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