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ㆍ경제ㆍ인생 강좌 45편'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경영에 관련된 책을 고르다가 책 제목이 눈에 띄었습니다. 인생이야말로 경영과 경제가 다 종합적으로 녹아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여 읽게 되었습니다.
책 소개
인간은 일을 해야만 살 수 있는 존재다. 그래서 일을 잘하기 위한 학문이 필요하고 그것이 바로 경영학이다.
인간의 생존 양식과 경영
경영자는 자기를 따르는 수동적 다수의 수용과 존경을 받아야 효과적인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다. 소비자와 고객 협력업체들을 기업의 이익 극대화를 위한 수단적 존재로 인식하던 시대는 갔다. 생존 기반이 풍요롭게 발전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발하고 봉사 정신을 발휘하는 것이 번영에 이르는 길이다. 국가와 국민 사이 기업과 고객의 사이 가정에서는 부부 사이가 서로의 생존 기반이다. 줄 수 있어야 살 수 있다. 주고받음에 성공하려면 기업의 경우 고객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인간사회에서 가장 기본적인 힘은 좋아서 끌리는 힘. 바로 매력이다. 사랑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은 다르다. 사랑함보다 좋아함이 더 중요하다고 가르친다. 고객을 알고 싶다면 고객이 존재하는 현장으로 가라.
감수성과 상상력, 그리고 과학기술
창조의 원천은 상상력이다. 철학자 칸트는 인간의 지적 능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상력이라고 말했다. 창조적 상상력에 관하여 우리가 평소에 가지고 있는 착각을 버려야 한다. 며칠만 굶으면 남이 가진 것을 뺏어서라도 입에 풀칠해야만 살 수 있는 존재가 인간이다. 상상력에도 목표 의식이 필요하다. 무작정 상상만 해서도 안될 일이다. 실패했다고 포기하지 말라. 하면 된다는 마인드로 접근하자.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을 구분하는 지혜는 끝없는 배움에 있다.
창조성과 생산성
노력하는 인간은 그 노력의 과정에서 어떤 유형으로든지 구제를 받는다는 것이 역사의 암시인 것 같다. 필요와 과욕은 다르다. 필요는 해결하려는 인간의 노력에 대해 자연은 긍정적으로 대해주지만, 필요를 초월하는 과욕에 대해서는 냉엄하다. 오만은 과욕을 과욕은 파멸을 부른다. 인간은 어떤 제품을 통하여 자기 개성의 표현이나 심미적 취향 같은 감성적 차원의 가치도 충족하고 싶어 한다. 소비자가 제품으로부터 느끼는 가치를 높이려면 제품을 기획하고 설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획 설계된 사양에 따라 제품을 불량 없이 생산하는 데 필요한 지식이 중요하다.
21세기 리더십의 조건
지도자가 갖춰야 할 4가지 덕목
- 지혜
- 정의감
- 강인성
- 절제력
신뢰는 사회적 자본의 핵심이다. 신뢰의 축적에도 노력이 필요하고 신뢰의 축적이 단기적으로는 비용을 야기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인간은 공동체를 형성하여 살아갈 수밖에 없고, 국가나 기업, 공공 단체는 물론 가정도 공동체이다. 이들 공동체가 발전하려면 공동체를 위해 자기희생적으로 일하는 사람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존재다.
인간은 공동체로 살아갈 수밖에 없고
무한경쟁 속에 살아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유경쟁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창조성과 신뢰를 쌓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경영 관련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
'청랑 도서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찰력을 키워주는 밸런스 독서법 (10) | 2023.05.08 |
---|---|
최고의 휴식 (8) | 2023.05.07 |
나는 당신이 미국 부동산으로 부자가 되면 좋겠습니다 (6) | 2023.05.05 |
입소문을 만드는 SNS 콘텐츠의 법칙, 바이럴 (6) | 2023.05.04 |
약한 게 아니라 아팠던 것이다 (10) | 2023.05.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