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자녀 교육

자기 주장이 강한 자녀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by JadeWolveS 2024. 10. 16.
728x90

 

자기주장이 강한 자녀 설득이 필요해

지나치게 올곧은 사람은 자기 생각만 옳다고 주장한다. 그러니 이런 사람은 바른 것을 고수할 수는 있지만, 더불어 많은 사람과 화합하여 일하기는 어렵다. 올곧은 자녀가 학습 방식이 자신의 방식이 옳다고 느끼면 고집을 꺾지 않고 끝까지 주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모의 권위가 있을 때는 자녀가 고집을 부리지 못하지만, 청소년기부터는 자신의 고집을 쉽사리 꺾지 않습니다. 이런 자녀가 자칫 잘못된 학습 방법을 계속 유지해 간다면 학업에 큰 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런 자녀는 어떤 방식으로 가르쳐야 할까요?

출처:gpt-4

토론을 통해 자녀를 설득하며 학습시켜야

자신이 경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옳다고 생각되면 어떤 의견도 수용하기 어려운 자녀가 있습니다. 자녀가 성장하면서 부모가 학습을 시킬 때 자녀가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학습할지 물어야 합니다. 자녀의 방식을 듣고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는 판단이 든다면, 자녀와 토론 방식으로 설득에 나서야 합니다. 자녀는 자신의 학습법을 주장할 것이고 부모는 더 나은 방법을 제안하며 열띤 토론을 해야 합니다. 자녀는 쉽사리 설득되지 않습니다. 부모의 주장이 옳다는 것을 인정하는 순간이 올 때 자녀도 자신이 옳다는 주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의견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를 설득하기 위해 토론에 앞서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합니다. 감정적이지 않고 평정심을 가지고 침착하게 자녀와 토론하는 이성적 사고만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자칫 감정적이면 토론은 물론이며 자녀와 소통하는 길도 막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녀의 방식을 지지하고 실패할 때까지 기다려야

부모가 자녀의 완고한 주장을 꺾을 수 없다면 자녀의 방식을 지지고 기다려야 합니다. 자녀와 토론을 통해 설득에 실패했다면 자녀의 방식을 지지하며 격려합니다. 부모는 물심양면으로 자녀의 학습 방식을 지지하고 도와야 합니다. 이때 자녀의 학습 방식을 존중하고 기다리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자녀는 부모의 지지 없이 자신의 방식 실패한다면 원인을 주변 탓으로 돌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녀가 자신의 방식이 실패하여 절망에 빠지고 방황할 때 부모는 다음 차선책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고 제시해야 합니다. 자녀는 막다른 골목에서 부모가 내미는 제안을 받아들이지만, 자의적으로 행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모가 제안한 학습법이 좋은 결과를 낼 것이라 확신이 없기에 수동적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지속적으로 자녀에게 제안한 학습법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하며, 학습 과정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리하여 자녀가 학습에 좋은 결과를 얻으며, 부모와 학습에 대해 소통하며 자신의 주장을 제시할 것입니다. 차후 자녀는 자신의 방식을 일방적으로 주장하기보다 부모의 의견을 묻고 면밀히 검토 후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방식으로 공부해 갈 것입니다.

 

자녀 교육과 관련된 글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겁 많고 신중한 아이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소심하고 적극성이 부족해 학습 기회를 놓쳐겁 많고 신중한 사람은 어려움을 두려워하고 꺼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사람과는 더불어 몸을 보전할 수 있어도, 함께 저의(底意)를 세

jadewolve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