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마케팅에도 심리학이 필요합니다'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소비에는 사람의 심리가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기업이 소비자에게 하는 광고나 마케팅에도 심리학적인 요소가 숨어있습니다. 마케팅과 관련된 심리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공부하기 위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책 소개
밴드왜건 효과
다른 사람들이 어떤 제품에 대한 소비를 늘리면 이에 편승해 추가로 그 제품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대중적으로 유행하는 정보를 따라 상품을 구매하는 현상이다. 밴드웨건 효과는 확고하게 소신이 없거나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사람들에게서 빈번하게 발생하곤 한다. 이는 타인에게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유행은 우리 주위에서 가장 쉽고 가장 빈번하게 표현되는 밴드왜건의 한 양태이다.
립스틱 효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불경기로 인한 소비위축과 이에 따라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적은 돈으로 최대한의 만족을 추구하기 위해 립스틱 같은 저렴한 미용 제품을 구매해 미용 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소비 행동이 립스틱 효과이다. 경기가 어려워 마음 편하게 소비하지 못한다면 소비자들은 주어진 소비 여력 하에서 가능한 저렴한 제품을 선택해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한 선택을 한다.
타협 효과
선택할 수 있는 집합의 끝 쪽에 있는 대안에 지배당하지 않는 선택 대안을 추가함으로써 끝 쪽에 있는 선택 대안의 점유율을 더 많이 빼앗아 옴으로써 가운데 자리 잡은 대안의 점유율이 높아지는 현상을 가리켜 타협 효과라고 한다. 타협 효과는 '튀지도 말고 쳐지지도 말고 중간만 가자.'라는 주의와 일맥상통한다. 합리적인 선택과는 거리가 있다. 가격이 서로 다른 선택을 해야 할 때 사람들이 자신의 결정을 합리화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근거는 양극단이 아닌 중간 수준이라고 한다.
뉴로 마케팅
뉴로 마케팅은 신경세포를 뜻하는 '뉴런'과 '마케팅'의 합성어로서 신경 과학기술을 통해 소비자의 뇌 반응을 측정하여 소비자의 심리나 행동의 메커니즘을 밝히기 위해 신경과학적 시도를 마케팅에 접목한 것이다. 일반적인 조사방식으로 설명하지 못했던 인간의 무의식 영역까지 측정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솔직하지도, 또한 자신이 한 경험을 말로 표현하는데 서툴다. 그래서 직접 경험하는 동안 느낀 것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뉴로 마케팅이 상당히 효과적이다.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심리학 효과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중 기업에서 가장 잘 이용할 만하다고 생각하는 심리효과 네 가지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앞으로 사람을 움직이게 만드는 마케팅을 계속 생각하면서
좀 더 여러 사례들을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케팅에 관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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