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생 공부법은 당신과 다르다'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 원인을 파악하라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똑똑한 인재들만 모인다는 하버드대생들은 어떤 학습법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책 소개
한정된 시간에 어떻게 최고의 학습 효과를 볼지 하루빨리 그 방법을 찾아야 한다.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3대 요소
감정은 확실히 공부와 관계가 있다. 그것도 아주 밀접하게 말이다. 감정은 주로 대뇌변연계에서 생성된다. 동시에 대뇌변연계는 생존을 위해 우리의 행동과 생각을 좌지우지한다. 따라서 감정에 문제가 생기면 모든 에너지와 집중력을 동원해 그 문제를 우선 처리하기 때문에 공부는 부차적인 일이 되기 때문이다. 다음은 자기 관리 능력이다. 여기에는 체력, 집중력, 과제 관리 능력 등이 포함된다. 잘 자고 잘 먹는 바른 생활 습관을 기르는 일뿐만 아니라 심신 활동에 대한 인식도 포함된다. 집중력이라는 자원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다른 일에 동시 집중하기란 어렵다. 따라서 집중력과 에너지를 잘 활용할 수 있어야만 한다. 마지막은 학습 방법이다. 내게 무엇이 효과적이고 무엇이 효과적이지 않은지 알아야 한다. 여러 학습 능력을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한다. 이 세 가지 요소를 하나의 체계적인 능력으로, 또 효과적인 학습 모듈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최강 기억력
기억에는 임시 저장되었다가 사라지는 단기 기억, 우리가 일반적으로 기억이라고 생각하는 장기 기억 이렇게 2가지로 나뉜다. 우리의 학습 포인트는 바로 단기 기억을 장기 기억으로 만드는 것이다. 뇌는 정보를 기록할 때, 부호화-저장-인출이라는 세 가지 기록의 단계를 거친다. 부호화란 보고, 듣고, 다양한 감각 기관을 통해 받아들인 정보를 뇌에 저장 가능한 정보로 전환하는 일을 말한다. 이를 통해 뇌는 ‘저장’단계에 돌입해 뇌가 해당 정보들을 기억할 수 있게 된다. 저장은 하나씩 순서에 따라 정렬되는 것이 아니라 산탄을 쏜 듯 우리의 뇌신경 곳곳에 박힌다. 그래서 우리는 곳곳에 흩어진 정보를 찾아 재구성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래서 기억에서 가장 중요한 마지막 단계가 인출에 해당한다. 우리 뇌는 이미지가 있고 이야기가 있는 것을 하나의 덩어리로 기억하는 방식을 기억 좋아한다. 따라서 이미지, 단위, 줄임말이나 언어유희, 기억의 궁전, 점/선/면 등의 기억법을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최강 필기법
우리가 흔히 수업 때 필기하는 방법은 제일 비효율적이다. 필기는 학습의 중간 단계가 되어야 한다. 편리하게 지식을 습득하고, 저장하고, 꺼내 쓰기 위해 해야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필기를 하는 과정은 4단계로 나뉜다. 1단계 필기하기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필기를 뜻한다. 2단계 정리하기는 필기한 내용을 보충하는 과정으로, 간략하게 기록해둔 내용이나 빠트린 내용 혹은 갑자기 떠오른 부분들을 한 번 더 정리하고 편집하는 단계다. 이때 우리의 사고 회로를 지나 뇌에 저장되기 시작한다. 3단계 분석하기는 필기한 내용 중 지식의 가치 여부, 원리, 다른 지식과의 연관 관계, 응용법 등을 생각해 보는 과정이다. 4단계 복습하기는 학습 진도에 따라 필기한 내용을 반복해서 학습하는 과정을 말한다. 끊임없이 들춰 보고 상기하면서 시간의 흐름에 따른 기억 손실을 막고, 지식점을 서로 연결해 한층 더 지식 체계를 견고하게 만드는 단계이다. 이 과정들을 모두 마쳐야 비로소 필기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다.
최강 문해력
무언가를 읽기 전에 먼저 해야 할 일이다. 바로 자신이 하려는 읽기 행위가 목적을 가진 읽기인지, 아니면 소일거리로서의 읽기인지를 구분하는 일이다. 엄연히 다른 두 가지이지만 사람들은 흔히 소일거리로서 읽기를 할 때의 습관을 가지고 공부에 적용한다. 학습 효율을 생각할 때 이는 상당히 비효율적인 읽기 방법이다. 따라서 글을 읽을 때 제한된 시간 안에 핵심 정보를 빠르게 찾아야 한다는 목적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정보를 취사선택할 수 있다. 이런 목표를 가져야 우리의 두뇌는 원하는 정보를 더 빨리 취득할 수 있다. 문해력을 높이는 방법은 1단계, 읽는 목표를 분명히 하는 것이다. 2단계, 목차를 훑어 책이나 문장의 전체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다. 3단계, 중요한 대목만 대충 읽으며 답안을 찾는 것이다. 이 단계는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4단계, 시간을 제한해 읽는 것이다. 마지막 5단계, 예측하는 연습을 통해 맥락을 파악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하버드생의 성적이 좋은 학생들을 살펴보면 두뇌 법칙에 부합하는 부분이 많다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입니다.
청랑이 추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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