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도서 추천

감정의 이해(엠마 햅번), 감정을 이해하면 바꿀수 있을까?

by JadeWolveS 2024. 8. 3.
728x90

 

'감정의 이해'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감정을 다양한 그림으로 표현하고 즉각 사용해 볼 수 있는 해결책이 많아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출처 : 교보문고]

책 소개

감정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느끼는 인간 삶에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감정의 이해

감정은 뇌와 신체에서 뚜렷한 생리적 반응을 일으켜 패턴을 만들고, 표정이나 신체적 징후 또는 행동과 같은 특정한 방식으로 표출되는 것을 말한다. 이 감정은 왜 우리에게 필요할까? 감정은 우리의 의사 결정과 추론을 뒷받침하고 의미도 부여하고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며,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게 도와주는 등 다양한 도움을 줍니다. 이 모든 것들이 결국, 우리가 살아가고 생존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감정이 필요한 것입니다. 뇌는 이 감정을 통해 세상에 대한 내·외부 데이터의 복잡한 조합을 분류하고 개념을 부여해 우리가 그 데이터를 어떻게 느끼는지 이해하게 된다. 감정은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그것을 바꿀 수 없고 그 순간 느끼는 감정을 바꿀 수는 없다. 그러나 뇌가 가지고 있는 지식 구조와 데이터에 따라 사람과 상황마다 느끼는 감정 이 달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감정은 나로 인해 설계된다고 인식하고 다르게 느끼도록 만든다면 뇌는 다르게 예측하고 반응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감정마다 다르게 반응하는 이유

누구는 거미를 보고 무섭다고 느끼고, 누군가는 귀엽다고 말하는 것처럼 각자의 신체와 뇌가 보이는 반응과 감정 경험은 모두 다르다. 그 이유는 인간의 뇌는 대개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어 유사하게 작동하지만, 각 개인마다 주변 환경에 맞춰 조율하고 가지치기를 하기 때문이다. 즉, 뉴런의 연결 패턴은 사람마다 모두 다르고 고유하다는 의미다. 그리고 신체 감각 중 일부는 감정으로 이어지는데, 마음과 마찬가지로 신체도 조금씩 다르게 기능하여 뇌가 해석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와 기분을 만든다. 개인의 신체가 기능하는 방식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 소는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데이터도 양이 방대한 것이다. 그래서 인간은 모두 다르며, 마음도 다르게 작동하는 것이다.

감정에 영향을 주는 것들

요동치는 감정의 롤러코스터에는 아주 중요한 생각 유형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감정에 대한 신념이다. 이 신념은 감정을 어떻게 경험하고,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실제로 영향을 미친다. 각자의 신념은 주변의 가족, 친구, 동료 그리고 나아가 잡지, 텔레비전, 문화 등으로부터 받는 메시지를 통해 발전된다. 이러한 생긴 신념은 우리가 감정을 경험하고, 이해하고, 반응하는 방식과 감정을 표현하는 일반적인 패턴을 만든다. 그래서 감정이 일어났을 때 대처할 수 있다, 없다 가늠하는 믿음이 감정에 대응하는 방식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감정에 대한 이해와 인식 변화를 통해 감정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감정을 다양한 일러스트로 표현하고,
해결책 또한 시각적으로 제시해 실제로 활용해 볼 수 있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감정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감정에 관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감정사용설명서(롤프 메르클레/도리스 볼프), 어떻게 감정을 다스릴까?

'감정사용설명서'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소개합니다.이 책을 선택한 이유익숙한 감정을 좋아하는 우리 뇌의 오류를 줄일 방법을 알기 위해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책 소개내 감정의 주인은

jadewolve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