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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밸리의 팀장들(킴 스콧), 사람을 얻는 소통 전략은?

by JadeWolveS 2024. 7.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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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밸리의 팀장들'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마케팅 공부 과정에서 다양한 책을 접하려고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출처 : 교보문고]

책 소개

실리콘밸리의 팀장들은 무엇이 다른가

상사의 중요한 세 가지 역할이 있다. 조언은 다른 말로 피드백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두 가지 형태의 피드백, 즉 칭찬과 지적을 모두 두려워한다. 강력한 팀을 구축한다는 말은 채용, 해고, 승진을 통해 올바른 사람을 올바른 자리에 앉힌다는 뜻이다. 많은 관리자는 자기 일이 생각보다 훨씬 힘들다는 사실에 괴로워한다. 부하 직원들을 그냥 내버려두면 영원히 토론만 할 것이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모든 직원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피드백을 주고받는 문화 구축하고 피로와 권태를 이기고 팀 결속력을 높이기 위해 동기를 부여하는 법 알아내고 협력하여 목표 달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강력한 관계 없이도 이러한 책임을 완수할 수 있다는 생각은 착각이다. 책임과 관계 사이에는 선순환이 존재한다. 피드백을 자유롭게 주고받는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조직의 문화가 생긴다.

완전한 솔직함이란 무엇인가

힘든 피드백을 전하고 팀 내에서 힘든 역할 배분을 처리하고 높은 성과 기준을 세우는 것도 모두 명백히 상사가 해야 할 일은 업무적 관계를 넘어서는 것과 성과가 좋을 때나 나쁠 때 직원에게 피드백을 전하는 노력이다. 직원에게 부정적인 피드백을 전하는 것은 특히 힘든 일이다. 이는 관계를 구축하거나 개인적 관심을 드러내는 것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힘든 피드백을 전달하려는 노력이야말로 상사가 직원에게 개인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러한 요소를 직접적 대립이라 한다.

직원이 당신을 신뢰하고 자신에게 관심이 있다고 믿을 때 직원의 행동

  • 당신의 칭찬과 지적을 받아들이고 그에 따라 행동한다.
  • 당신이 잘하거나 잘 못하고 있는 일에 대해 솔직한 의견을 제시한다.
  • 서로 똑같은 행동에 참여한다. 에너지 낭비를 하지 않는다.
  • 팀 내에서 자기 역할을 받아들인다.
  • 성과 달성에 집중한다.

 

사람을 얻는 관계의 기술

팀원들과 신뢰를 구축하려면 중심을 지켜야 한다. 내가 바로 서야 다른 사람도 도울 수 있다. 자신을 돕지 못하면 다른 사람도 돕지 못한다. 자신과 주변 사람을 제대로 돌보지 못하면 업무 성과를 포함하여 모든 것이 효과적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일과 삶을 통합한다. 중심을 잡는 법을 이해하고 실천한다. 일정표를 쓴다. 자신과의 회의를 진행한다. 직원들을 개인적으로 잘 알 수 있는 기회는 일상적인 업무 공간이지 특별한 장소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라. 자유로운 행사조차 강압적인 느낌을 준다. 팀원들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그들을 그냥 집에 가도록 내버려두는 것이다.

경계는 무시가 아닌 존중의 대상이다

완전하게 솔직한 관계를 구축하려면 직원들을 경계를 존중하는 것과 그들이 모든 에너지를 직장에 쏟아붓도록 격려하는 것을 구분하는 좁은 선 위를 걸어야 한다. 신뢰를 구축하고 가치를 공유한다. 개방성을 드러낸다. 완전하게 솔직한 관계를 구축하려면 완전히 다른 세계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 혹은 그 삶을 이해하기 어렵거나 자신의 믿음과 상반되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과도 얼마든지 관계를 부드럽게 유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직원들에게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한 반응을 숙달한다

직원들의 감정을 관리하려 들면 안 된다. 완전하게 솔직한 관계를 구축하려면 다른 이의 감정을 억압하거나 통제, 관리해서는 안 된다. 팀원 삶의 이야기를 듣는다. 팀원의 꿈을 이해한다. 18개월짜리 계획을 마련한다. 그들이 누구에게서 배울 수 있는지 무슨 강의를 듣고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목록을 작성하자. 직원들이 자신의 가치관과 꿈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현재 업무와 최대한 밀접하게 정렬함으로써 꿈을 더욱 뚜렷하게 다듬을 수 있다. 팀원에게 필요한 기회를 파악하고 지원한다.

 

리더는 조직에 완전한 솔직함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책은 조직을 위한 마케팅을 이야기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직장 내 중간관리자나 대표가 사람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마케팅에 관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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