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도서 추천

혼자 하는 공부의 정석(한재우), 공부 잘하는 사람의 비밀

by JadeWolveS 2024. 7. 4.
728x90

 

'혼자 하는 공부의 정석'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혼자 공부를 진행하면서 한계에 봉착하는 지점들을 어떻게 돌파했는지 방법이 궁금해 읽게 되었습니다.

[출처 : 교보문고]

책 소개

공부를 잘하는 사람들은 혼자 공부를 잘하는 사람이다.

학습 원리

뇌에는 기억을 저장하는 나름의 매뉴얼이 존재한다. 여기서 뇌 과학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공부 방법을 이해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무엇을 잘못했었는지 알 수 있게 된다. 공부란 ‘외부의 자극을 뇌 속의 장기 기억에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저장의 과정은 곧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기억을 저장하는 뉴런은 구체적 경험(외부의 자극), 성찰적 관찰(기존 정보들과 비교), 추상적 가설(스스로에게 질문), 활동적 실험(실제 행동과 적용)이 4단계를 통해 시냅시스가 만들어진다. 그리고 이 단계를 반복해서 할수록 장기 기억으로 저장되며 학습의 효과가 커지는 것이다. 이 단계는 모든 인간의 뇌에서 동일하게 일어나는 과정이다. 즉, 공부를 잘하는 사람들은 이 매뉴얼을 그대로 따라 한다는 것이다. 공부를 못하는 사람들과 차이는 바로 여기서 만들어진다.

 

생활 관리

사람들은 공부의 성공 여부가 공부하는 방법에 달려 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실제로는 공부 방법 못지않게 공부 외적인 변수가 굉장히 크다. 여기서 말하는 외적인 변수란 습관이나 식사, 수면과 같은 생활의 여러 측면을 뜻한다. 혼자 공부하는 생활 관리는 첫 번째는 습관이다. 습관이 만들어지면 삶이 만들어진다. 혼자 있는 시간이 긴 만큼 생활이 쉽게 흐트러질 위험이 있다. 따라서. 아주 작은 행동을 반복하면서 불필요한 행동을 제거하는 것이 최고다. 두 번째는 식사다. 몸을 조절하는 핵심적인 열쇠는 식사 관리다.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건강이 무너지고, 결국 공부에 피해를 입게 된다. 또한, 기본적으로 매일 식사를 챙기는 것 또한 굉장히 꾸준함이 필요한 일이다. 세 번째는 수면이다. 앞서 말했던 공부 과정에서 장기 기억으로 전환시키는 작업이 이루어지는 때는 수면 시간이다. 네 번째는 시간이다. 우리의 의지력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효율적으로 우선순위에 맞게 결정해 중요 한 일을 모두 끝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은 루틴이다. 우리는 항상 몸의 컨디션이 일정할 수는 없다. 하지만 학습에서는 꾸준함이 생명이다. 그래서 내가 최대한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이 필요하다.

멘탈 관리

두뇌, 노력, 의지 습관 등 공부를 잘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요건을 다 갖춰도 멘탈이 약해 무너지는 경우가 많다. 이 멘탈은 머리로는 알지만 감정의 문제인지라 애를 써도 소용이 없다. 따라서 반드시 멘탈을 관리하는 방법을 익히고 마음을 스스로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 멘탈이 무너지는 가장 큰 이유는 좌절감이다. 이 좌절감은 욕심에서 비롯된다. 빨리 성취하고 쉽게 얻으려는 욕심을 버리는 것이 좋다. 다음은 공부하기 싫은 이유다. 공부를 하는 이유와 목적이 있다고 해서 항상 공부가 수월한 것은 아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 마음을 달래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다시 정상 궤도로 올라가는 요령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살살’이다. 그날 목표치를 조금 낮춰 진행하는 것이다. ‘하기 싫다’라는 저항감을 없애는 게 목적이다. 마지막은 절망감이다. 우리는 할 일이 너무 많다 보면 하루가 벅차다고 생각한다. 물론 힘들다. 하지만 문제는 이 하루를 미래에도 그럴 것이라고 상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즉, 착각을 통해 절망감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내가 지금 느끼는 절망감이 상상인지 생각해 보고, 현재 즉 지금 할 일에 집중하는 것이 몰입을 높이고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혼자 공부 잘하는 방법은 철저한 자기 관리가 핵심이라고 느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식사, 수면, 운동 등 무시하는 생활 관리가 공부 시작의 기본이라는 걸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독학을 시작했거나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입니다.

 

공부에 관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유쾌한 운동의 뇌 과학(마누엘라 마케도니아), 뇌를 젊게 유지하려면?

'유쾌한 운동의 뇌 과학'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소개합니다.이 책을 선택한 이유근래 일과 공부로 정신이 없는 와중에 운동을 안 하면 몸이 버티지 못하는 걸 느끼자, 운동의 중요성을 깨달으면

jadewolve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