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랑 도서 추천

출판사에서 내 책 내는 법

by JadeWolveS 2023. 2. 20.
728x90

 

'출판사에서 내 책 내는 법'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글쓰기에 관심이 생기면서 원고가 책으로 출판되는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출판과 관련된 도서를 찾던 중 궁금증과 가장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제목의 책을 발견했고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출판사에서 내 책 내는 법 출처 : 교보문고]

 

책 소개

출판 가능한 원고로 다듬는 법

자신의 원고가 출판으로 가기 위한 검토사항

 

  • 명료성
  • 범위
  • 조직
  • 어조

저자의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서술, 주장 또는 해결책을 따라가는 데 필요한 정보를 독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서술, 주장 또는 해결책을 알아보기 쉬운 방식으로 배열해야 한다. 정보의 수준과 목소리의 어조가 책의 목표 독자에 적절해야 한다.

편집자들의 원고 검토, 선별 기준

  • 흥미롭고 차별된 콘셉트
  • 예측되는 시장 규모
  • 신뢰할 수 있는 내용
  • 확장 가능성

좋은 글은 그 자체로 완결성을 지닐 뿐만 아니라 더 넓은 책의 바다로 나아가도록 우리를 이끈다. 원고가 새로운 이야기를 하고 있는가와 필요로 하는 독자가 있는가가 중요하다.

한마디로 책을 설명하는 법

출판사에 투고할 때 준비 순서 팁!

 

  1. 기획서
  2. 샘플 원고
  3. 전체 원고

예비 저자의 기획서는 편집자가 원고에 호기심을 갖게 만드는 첫인상이다. 독자를 끌어당기는 콘셉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단 한 문장으로또는 단 한마디로설명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출판사나 편집자의 흥미를 끌어 원고로 들어가게 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무슨 원고인지 간단명료하게 가능한 한 독창적으로 정의하라. 아마추어일지언정 전문가적인 태도를 보여라.

 

내 책을 읽어 줄 누군가를 찾는 법

특정 주제가 트렌드가 되면 출판사도 그에 적합한 콘텐츠를 찾는데 신경을 쏟을 수밖에 없다. 출판사가 원하는 것은 자신들이 만든 책이 가능한 한 더 많은 독자에게 가닿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독자가 읽어주지 않으면 어떤 의미도 갖지 못한다. 독자 중에서도 적확한 독자를 찾지 못한다면 그 책은 본연의 빛깔을 드러내지 못한다. 책이 있어야 할 곳은 서점이 아니라 독자가 있는 곳이어야 한다. 편집자는 자신이 만든 책에 달린 독자들의 서평은 반드시 본다.

기획서의 완성도를 높이는 법

기획서는 간결하고 간단명료한 방식으로 그리고 열정을 담아 읽는 사람이 감질나도록 만들어야 한다. 기획서를 다듬고 구체화해야 하는 작업은 원고를 쓰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투고 메일을 보내기 직전까지 수시로,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한다. 잘 쓴 기획서는 투고 원고의 부속 자료에 머무르지 않는다.

투고할 출판사를 찾는 법

원고와 어울리는 출판사, 원고와 기획서가 보여주는 주제에 관심을 보일 출판사, 출판 과정에서 의도와 고민을 가장 잘 이해해 줄 만한 출판사를 찾아라. 왜 그 출판사에 투고하려는지 분명한 목적과 이유가 있어야 한다. 한 권의 책을 파악하면 그 출판사의 기획력과 편집력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 책 한 권에서 확인해야 하는 것은 판권지에 적힌 연락처뿐 아니라 출간 목록도 파악하라. 출간 목록에는 출판사의 결이 담겨있다. 나만의 분야 지도를 만들어 놓고 주기적으로 해당 분야의 신간을 점검하라. 자연스럽게 내 원고와 어울리는 출판사의 목록도 만들어질 것이다.

책이 되어 가는 과정에 동참하는 법

출판사가 당신의 원고를 선택했다고 그 출판사를 선택하라는 법은 없다. 원고를 보지 않고 저자를 돈벌이 수단으로 바라보는 출판사와는 절대 함께 일하지 마라. 선택하지 않는 것도 당신의 선택이다. 제목이 압축 파일이라면 서문은 그것을 푸는 암호다. 서문에는 핵심 콘셉트와 독자, 집필 동기, 체제와 방법론 등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 좋다.

 

출판사에서 관심을 가지는 원고는 나에게 초점이 맞춰진 글이 아니라
독자들의 관심에 초점이 맞춰진 글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책은 예비 저자에게 출판사에 투고하는 방법과
편집자와 출판사가 어떤 관점에서 원고에 접근하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투고부터 출판까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고 싶다면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글쓰기의 최전선

'글쓰기의 최전선'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글 쓸 때 필요한 기술에 관련된 책을 읽고 나니 이번엔 어떤 마음으로 글을 써야 하는가가 궁금해졌습니다. 책의 표지

jadewolves.tistory.com

 

'청랑 도서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마디면 충분하다  (13) 2023.02.22
구글의 아침은 자유가 시작된다  (15) 2023.02.21
우리가 원하는 대로 살 수 있다면  (8) 2023.02.19
뇌과학으로 경영하라  (14) 2023.02.18
글쓰기의 최전선  (10) 2023.02.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