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창의성을 지휘하라
본문 바로가기
청랑 도서 추천

창의성을 지휘하라

by JadeWolveS 2023. 3. 21.
728x90

 

'창의성을 지휘하라'를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세계적으로 유명한 애니메이션 회사인 '픽사'의 운영 비결을 알고 싶었습니다. 책은 경영자에게 알려주는 이야기이지만 꼭 경영자가 아니더라도 일반적인 직장인에게도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해서 읽게 되었습니다.

 

[창의성을 지휘하라 출처 : 교보문고]

책 소개

읽어버리고 되찾은 것

픽사의 직원들은 신념을 공유했다. 그것은 우리가 보고 싶은 영화를 만들면 관객들도 보러 올 것이라는 신념이다. 사업을 시작하고 진행할 때 그 사업을 진행하는 당사자들이 확신이 든다면 세상에 공개되었을 때 분명히 사람들의 반응도 올 것이라는 신념을 공유할 필요가 있다.

기업을 성공시키기는 쉽지만, 성공을 유지하기는 어렵다. 성공에 대한 확신이 든다면 그것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혁신적인 성과를 내려면 자율적인 분위기가 중요하다. 큰 방향성에서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자율적인 분위기가 성과를 내는 데 도움이 된다.

좋은 경영자란 어떤 사람일까?

경영자들이 좋은 아이디어를 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이 아이디어를 도입해 실제로 일할 사람들의 지지를 얻어야 한다. 좋은 아이디어를 평범한 팀에게 맡기면 실망스러운 결과가 나온다. 반면 평범한 아이디어를 탁월한 팀에게 맡기면 그들은 수정하든 폐기하든 더 나은 결과를 내놓는다. 경영진이 눈에 보이지 않는 문제를 파악해 해결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더라도 자만심이나 권위 의식처럼 현실 인식을 가로막는 요소가 없는 기업문화를 조성하는 것은 경영자의 책무다.

 

픽사의 정체성 구축

아이디어보다는 인재가 더 중요하다. 좋은 인재를 육성하고 지원하면 그들이 좋은 아이디어를 내놓는다. 좋은 인재를 발굴하는 것이 우선이다. 좋은 인재들로 구성된 탁월한 팀을 만들면 평범한 아이디어도 좋은 아이디어로 탈바꿈할 수 있다. 사람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이 모든 창조적 사업의 핵심 성공 비결이다. 기업을 오랫동안 유지하고 싶은 경영자라면 직원들이 인간적으로 살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직원의 건강과 행복에 투자하는 기업은 장기간에 걸쳐 생산성이 높아지는 배당 효과를 누린다.

솔직함의 가치

문제를 지적할 때는 사람이 아니라 문제 자체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사람에 대한 감정을 빼고 발생한 문제에 집중하여 대응책을 찾자. 솔직함이 없으면 신뢰도 존재할 수 없고 신뢰가 없으면 창의적 협업은 불가능하다. 항상 솔직함을 유지하고 서로를 믿으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생각한다. 픽사의 핵심 메커니즘 중 하나는 브레인트러스트 시스템이다. 브레인트러스트 시스템의 근간은 간단하다. 영리하고 열정적인 직원들을 한방에 모아놓고 문제들을 파악하고 해결하라고 맡기고, 서로 솔직하게 의견을 얘기하도록 장려하는 것이다. 솔직한 대화, 활발한 토론, 웃음, 애착은 브레인트러스트의 핵심 재료다.

 

 

책을 읽으며 직장인에게 적용할 부분을 찾아봤습니다.
내가 먼저 인정할 수 있게 업무를 진행하면 누구나 인정해 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회사 전체의 큰 방향성에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업무 분야에 자신의 색깔을 드러내면 자기만의 강점이 될 것입니다.

 

다른 대기업의 경영 철학에 관련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제로 투 원

'제로 투 원'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한국 대기업의 경영 철학에 관한 책을 읽고 나서 스타트업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 책은 페이팔의 공동 창업자가 쓴 책입

jadewolves.tistory.com

 

728x90

'청랑 도서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1분 경영  (9) 2023.03.23
완벽주의의 심리학  (7) 2023.03.22
팀장의 탄생  (8) 2023.03.20
출판사를 사로잡는 책쓰기 비밀1  (9) 2023.03.19
도쿠가와 이에야스 인간경영  (10) 2023.03.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