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의 생각법'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교육 플랫폼의 아이디어를 얻고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책 소개
플랫폼의 생각법 1
플랫폼은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가? 플랫폼의 필수 요소는 양면시장 지향이다. 양면시장은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를 자신의 고객으로 생각하는 의미를 말한다. 플랫폼의 첫 단계는 양면시장 설계다. 플랫폼의 시작은 도구다. 여기서 도구란 공급자와 소비자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나 매력적인 혜택을 말한다. 플랫폼의 운영은 모두가 인정하는 원칙으로 한다. 플랫폼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잘 만들어진 도구와 운영 원칙이 처음부터 명확히 존재해야 한다.
플랫폼의 생각법 2
플랫폼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플랫폼은 개방되어야 한다. 시장 참여에 제한을 가하지 않는다. 공급자 시장도 소비자 시장도 참여에 있어서 제한을 가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제한을 가하면 플랫폼이 아닌 서비스가 된다.
플랫폼의 생각법 3
플랫폼은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가? 플랫폼은 이익을 목적으로는 성립되기 힘들다. 양면시장을 대상으로 플랫폼의 역할과 이익을 강조하면서 성공적인 플랫폼을 만들어내기는 어렵다. 플랫폼은 소비자뿐 아니라 생산자까지도 고객으로 삼아야 하므로 플랫폼의 매력도를 유지하기 위해 수익이라는 이야기를 쉽게 꺼낼 수 없다.
아마존의 생각법
고객 집착이라는 가치. 아마존은 이윤을 높이려고 안달하기보다는 아직은 수확할 시기가 아니라는 판단하에 서서히 소비자들에게 아마존이라는 존재를 각인시키는 것부터 했다. 그 무엇을 사더라도 아마존에서는 쉽고 저렴하게 상품을 구할 수 있고, 아마존은 언제든 소비자의 편에 서는 좋은 가게라는 이미지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아마존 스스로 이윤을 끝까지 줄이고 끊임없는 투자를 지속하기 위해 아마존의 분명한 목적은 아마존의 모든 서비스를 엮은 전방위 플랫폼을 고객의 일상에 정착시키기 위함이다. 1,000조 원의 기업가치는 단지 그 노력의 결과일 뿐이다.
애플의 생각법
폐쇄적 전략. 안드로이드의 등장이 가능했던 이유는 애플의 모바일 플랫폼인 ios가 폐쇄적이었기 때문이다. 양면시장의 한 축인 소비자 시장에서 애플은 프리미엄이라는 고객군을 장악하고 있다.
우버의 생각법
공유경제의 진정한 가치. 공유경제는 창출된 가치를 참여자 모두가 함께 향유할 수 있어야 한다. 잉여자원을 활용하여 공유 소비 플랫폼을 구축하여 잉여자원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냈다.
유튜브의 생각법
유튜브는 플랫폼이다. 유튜브는 플랫폼이 갖춰야 할 모든 요소를 모두 갖고 있다. 개방정책을 기본으로 하여 소비자 규모 빠르게 확대했다. 넷플릭스는 성공한 서비스다. 넷플릭스는 양면시장이라는 관점에서 공급자에게 개방된 플랫폼이라 오해할 수 있지만 공급자 영역이 완전히 폐쇄된 서비스이다.
플랫폼은 이익의 집착보다는 규모에 더 중점을 두어야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책은 누구나 아는 대표적인 플랫폼들의 핵심 전략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플랫폼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책입니다.
마케팅과 관련된 책을 청랑이 추천합니다. |
'청랑 도서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만에 배우는 경영학 (6) | 2024.04.26 |
---|---|
알수록 돈이 되는 부동산 절세 전략 (10) | 2024.04.25 |
나의 운을 알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 (7) | 2024.04.23 |
직장 노예 (6) | 2024.04.22 |
7가지 코드 (6) | 2024.04.21 |
댓글